“학령인구 감소 영향 구조조정, 대학 설립·신설 어려움 많아”
“학령인구 감소 영향 구조조정, 대학 설립·신설 어려움 많아”
  • 정재환
  • 승인 2019.07.09 2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철호 울산시장, 손근호 시의원 대학 신설·유치 시정질문 답변
청년인구 유출 방지 주거 개선·일자리 정책 순조 강조
울산 청년인구 유출을 방지하기 위한 대학 유치가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송철호(왼쪽 사진) 시장은 9일 울산시의회 제206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손근호(사진) 의원의 시정질문에 대해 “국립대 신설을 비롯해 인근 지역대학 유치와 캠퍼스 설치를 위해 노력해 왔지만 실질적 성과를 거두지는 못했다”고 밝혔다.

앞서 손 의원은 “지난해 울산 고교생 대학 진학 현황을 보면 고3 학생 1만2천여명 중 28%인 3천300여명만 울산지역 내 대학에 진학했고, 약 72%인 8천600여명은 타 지역 대학에 진학했다”며 “청년인구의 유출을 막기 위해 대학 유치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손 의원에 따르면 울산은 과학기술원(1개), 종합대학(1개), 전문대학(2개), 기능대학(1개) 등 5개 대학이 있다.

이에 반해 울산과 인구 규모가 비슷한 광주는 18개 대학(과학기술원 1개, 종합대학 9개, 교육대학 1개, 전문대학 6개, 기능대학 1개)이 있으며, 대전은 20개 대학(과학기술원 1개, 종합대학 12개, 전문대학 4개, 전문대학원 2개, 기능대학 1개)이 있어 크게 차이가 난다.

송 시장은 “매년 고교 졸업생 상당수가 대학교육을 위해 타 지역으로 진학하고 있어 학부모의 경제적 부담은 물론이고 우수한 청년인재 유출이 지역의 잠재성장률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면서 “지난해 하반기 조직개편을 통해 ‘대학설립 전담조직’을 신설해 대학 유치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그러나 송 시장은 “급격한 학령인구 감소로 정부 차원의 대대적인 대학 구조조정이 이뤄지고 있는 상황에서 대학 신설과 정원 확대는 현실적으로 상당한 어려움이 있는 것도 사실”이라며 “일부 대학의 경우 울산 이전이 공론화되기도 했지만 대학 구성원의 반발로 무산됐다”고 설명했다.

또 송 시장은 “지금도 다양한 경로를 통해 대학과 지속적으로 접촉하고 있으며, 여건이 어려워진 만큼 교육수요, 산업여건 등 울산만의 특수성을 반영한 보다 구체적이고 세밀한 대응전략을 마련 중”이라면서 “정부의 대학정책 추진상황에 맞춰 맞춤형 유치활동을 전개하는 등 성공적인 대학 유치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반면 송 시장은 청년 일자리 창출과 청년 주거환경 개선사업은 순로롭게 진행중으로 청년인구 유출 방지에 나름 역할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올해 청년 160명에게 최대 180만원의 구직활동지원금을 지급했고, 취업후 울산으로 전입한 경우 주거비 100만원을 지원하고 있다”며 “중소기업에 신규입사한 청년에게는 연간 100만원의 ‘울산청년 일 행복카드’를 지원하고, 기업 인건비 부담을 덜기 위한 ‘울산형 청년내일채움공제’와 ‘일자리창출기업 청년일자리 지원사업’도 추진 중”이라고 했다.

이어 “1사1청년 더 채용하기 릴레이운동에 현재 약 4천600개사의 참여를 이끌어냈고, 이전 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률도 23.8%로 전국 평균(23.4%)보다 높다”며 “매년 100명 이상의 청년창업가를 배출하는 청년 CEO육성사업을 비롯해 창업 생태계 조성에도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청년 주거환경 개선에 대해선 “올해 대학생, 사회초년생, 신혼부부 등 청년층을 대상으로 한 행복주택 건립사업은 총 4개 단지 530세대로, 이 중 남구 해피투게더사업이 지난 6월 100세대 입주를 완료했고 100세대 규모의 남구 공간 어린이집 복합개발사업도 오는 11월 착공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또 “옛 울주군청사 부지와 북구 율동 상안지구에도 행복주택 건립이 계획돼 있고, 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 송정지구와 다운2지구에 총 4개 단지 2천240세대의 행복주택 공급을 계획하고 있다”고 했다. 정재환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