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 갚아야 할 돈 66조원” 김종훈 의원, 금융보복 우려
“일본에 갚아야 할 돈 66조원” 김종훈 의원, 금융보복 우려
  • 정재환
  • 승인 2019.07.09 2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의 반도체 품목 수출규제에 이은 금융 보복에도 대비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김종훈(민중당·울산 동구·사진) 국회의원이 9일 국제결제은행(BIS)의 통계자료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가 일본에서 빌린 돈은 지난해말 기준으로 565억 달러다.

이를 원화(환율 1천180원 기준)로 환산하면 66조원이다.

지난해말 기준 우리나라가 외국에서 빌린 돈은 총 3천102억 달러로, 이 가운데 일본이 약 18%를 차지했다.

일본에서 돈을 빌린 주체는 은행(65억8천 달러), 비은행 금융기관(87억6천 달러), 공공부문(84억2천 달러), 사적부문(325억 달러)로 사적주체 즉 기업들이 일본에서 돈을 많이 빌려 쓴 것으로 나타났다.

김 의원은 “외환보유고가 4천억 달러를 넘는다는 점을 감안하면 우선은 빌린 돈을 감당할 수 있을 것처럼 보이지만 그래도 대비는 해야 한다”면서 “일본 아베정권이 우리나라에 대해 반도체 관련 세가지 품목의 수출규제를 한 데 이어 추가적인 규제를 공언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다음 추가조치는 수출 규제 품목의 확대일 것으로 예상되지만 더 나가서는 금융 보복까지 전망되는 상황이라는 것.

김 의원은 “일본이 돈줄 죄기를 통한 금융 보복까지 가지 않기를 바란다”면서 “그래도 외환위기까지 겪었던 우리로서는 모든 가능성에 대해 대비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재환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