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 노조, 중노위 행정지도 결정에도 파업찬반투표 강행
현대重 노조, 중노위 행정지도 결정에도 파업찬반투표 강행
  • 이상길
  • 승인 2019.07.08 2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와 사내하청지회, 민주노총 울산본부는 8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15일 현대중공업 노조의 쟁의행위 찬반투표 때 사상 처음으로 하청노동자들을 상대로 하청 요구안 찬반투표도 한다고 밝히고 있다. 장태준 기자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와 사내하청지회, 민주노총 울산본부는 8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15일 현대중공업 노조의 쟁의행위 찬반투표 때 사상 처음으로 하청노동자들을 상대로 하청 요구안 찬반투표도 한다고 밝히고 있다. 장태준 기자

 

금속노조 현대중공업 지부(이하 현대중 노조)가 올해 임금협상과 관련해 중앙노동위원회의 행정지도 결정에도 파업 찬반투표를 강행하기로 했다. 일각에서는 중노위의 행정지도 결정으로 합법적인 파업권을 확보하지 못한 상태에서 강행하는 것이어서 이번 결정이 도를 넘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노조는 8일 중앙쟁대위 소식지를 통해 “오는 15일부터 17일까지 임금협상 승리를 위한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실시한다”며 “이번 찬반투표를 통해 조합원들에게 ‘쟁위행위 찬반투표’와 ‘2002년 해고자 청산대상 총회결정 취소’ 2가지 사안을 묻게 된다”고 밝혔다.

또 “같은 날, 각 투표소 인근에는 별도의 투표소를 차려 하청노동자들을 대상으로 ‘6대 요구안 총투표’도 진행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번 쟁의행위 찬반투표는 올해 임금협상이 회사의 불성실한 교섭태도로 인해 파행되는 사태를 돌파하기 위해 조합원의 뜻을 하나로 모으는 절차”라며 “이번 찬반투표가 통과되면 그 동안 이어온 법인분할 무효파업과 임금협상 투쟁을 묶어 승리를 위해 더 확고한 투쟁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중노위는 지난 5일 현대중 노조의 쟁의행위 조정신청에 대해 “상견례 이후 단 한 차례도 교섭을 하지 않은 상황에서 노동쟁의는 부당하다”며 행정지도 결정을 내렸다. 아울러 노사 양측을 향해 성실교섭도 촉구했다.

실제 노사는 올해 임금협상과 관련해 지난 5월 2일 첫 상견례 후 단 한 차례도 교섭을 진행하지 못했다. 같은 달 31일로 예정됐던 물적분할 임시주주총회를 놓고 노사 간에 전쟁이 벌어지면서 임금교섭에 신경 쓸 겨를이 없었던 것. 결국 물적분할은 임시주총을 통과했지만 파업 등을 통한 노조의 물적분할 무효투쟁이 계속되는 등 노사 간 갈등수위는 여전해 역시나 임금교섭은 뒷전으로 밀릴 수밖에 없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찬밥신세로 전락한 올해 임금교섭으로 주위를 환기시킨 건 의외로 노조였다. 지난달 25일 노조가 중앙노동위원회에 올해 임금교섭 난항을 이유로 쟁의조정을 신청한 것이 뒤늦게 알려진 것. 아울러 중노위의 조정행위 결과가 나오기 전인 지난 5일 오전에는 오는 15일부터 17일까지 사흘 동안 임금교섭 관련 쟁위행위 찬반투표를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중노위의 조정 결과 합법적인 파업권을 확보할 수 있는 ‘조정중지’가 아닌 ‘행정지도’ 결정이 떨어지면서 노조는 다소 당황한 기색이었지만 이날 소식지를 통해 찬반투표 강행 의사를 밝혔다. 이 때문에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노조의 이번 찬반투표 강행 결정이 ‘지나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복수의 지역 노사 전문가들은 “노조는 이미 물적분할 저지 및 무효 투쟁 과정에서 중노위의 쟁위행위 조정 절차를 거치지 않고 파업을 벌여 ‘불법파업 논란’이라는 부담을 계속 안고 있었다”며 “특히 뒤늦게 중노위에 쟁의조정을 신청한 것이 알려지면서 자승자박(自繩自縛:자기가 한 말과 행동에 자신이 구속돼 어려움을 겪게 된 것)에 빠진 상태”라고 지적했다.

이어 “여름휴가도 앞두고 있는 만큼 노조도 일단은 교섭테이블에 앉아 교섭정상화를 도모한 뒤 투쟁을 이어가는 게 보다 현명하지 않겠냐”고 조언했다.

한편 노조는 이날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사상 최초의 원하청 공동총회 및 투표 실시’를 시민들에게 알렸다.

노조는 “투쟁 승리를 향해 원·하청 노동자가 공동으로 총의를 모은다”며 “‘해고자 정리 역사바로세우기 총회’로 민주노조의 정신을 실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상길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