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원전방재타운 건립되면 1천222억원 편익 발생”
“울산원전방재타운 건립되면 1천222억원 편익 발생”
  • 이상길
  • 승인 2019.07.04 2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원전방재타운 조성사업 시민토론회 개최건강안전서비스 절감·기술사업화 가치 창출 등 편익효과市 400억·중앙 270억 등 사업비 조달방식도 밑그림
‘울산원자력방재타운 조성사업 시민토론회’가 4일 울산시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가운데 토론자들이 열띤 토론을 하고 있다. 장태준 기자
‘울산원자력방재타운 조성사업 시민토론회’가 4일 울산시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가운데 토론자들이 열띤 토론을 하고 있다. 장태준 기자

 

울산시가 울주군 삼남면 교동리에 추진 중인 울산원자력방재타운이 건립될 경우 총 1천222억원의 편익이 발생할 것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아울러 총 720억원에 이르는 예상 사업비의 조달방식에 대한 밑그림도 나왔다.

울산시는 4일 시의사당 3층 회의실에서 ‘울산원자력방재타운 조성사업 시민토론회’를 갖고 울산원자력방재타운(이하 원전방재타운) 조성계획안 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국내 원전 최대 밀집지역인 울산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방사능 방재능력 확충을 위해 건립이 추진 중인 원전방재타운은 △R&D인큐베이팅센터 △방사능방재연구소 △방사능방재 기술평가센터 △방사능방재 인력개발원 △원자력방재 전시·교육·체험관 등으로 구성된다.

시에 따르면 원전방재타운이 건립되면 △지역방재 건강안전서비스 비용 절감 △방재-(건강)안전 기술기반 기술사업화 가치 창출 △방사능 방재·안전·건강분야 일자리 창출 등에 걸쳐 총 1천222억원의 편익이 발생될 것으로 분석됐다.

시 관계자는 “현행 장비 고도화 효과와 기존 방재지휘센터 비용절감 편익 등에 매년 5억 이상, 방재 기술을 기반으로 사업화를 통한 가치 창출이 해마다 107억원 정도의 편익을 발생시킬 것”이라며 “또 일자리 창출 효과도 100억 정도의 편익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총 예상 사업비는 720억원으로 R&D인큐베이팅센터 건립에 340억, 방사능방재연구소 50억, 방사능방재 기술평가센터 80억, 방사능방재 인력개발원 150억, 원자력방재 전시·교육·체험관에 100억이 투입될 예정이다.

시는 이날 구체적인 자원조달방식도 제시했다. 720억원 중 400억원은 시 자체예산을 투입하고 중앙에서 270억원, 민간에서 50억원 정도를 조달한다는 계획이다.

중앙 예산의 경우 우선 KINGS(한국전력국제원자력대학원대학교) 유치를 통해 산업부와 한수원으로부터 100억원 정도를 지원받고, UNIST 연구자원을 활용해 20억원 정도를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또 R&D인큐베이팅센터의 경우 중기부의 지역특화산업육성 사업 중 시·도 주력산업 R&D 지원사업(500억), 행안부의 재난안전 산업육성 지원사업(80억)과도 연계해 예산 지원을 추진한다. 아울러 해체연구센터와 국립재난안전연구원 R&D연계 수행을 통해 30억 정도를 더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이날 △원전중핵지역의 위상 대비 투자 유인 촉진 △방사능방재 시민활동 아이템 개발 필요 △방사능 방재·안전·건강분야 기업유치 및 지역경제혁신 수단 구현 △원자력전문기관 협력 등을 통해 사업 위협요인을 해결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원전방재타운이 건립되면 경제적으로 방사능방재 관련 산업과 기업이 육성되고 지역 고용 창출에도 기여할 것이고, 정책적으로는 시민참여 기술혁신형 국내 원전방재타운 모델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지역적으로는 지역민 참여형 안전한 방재도시 위상을 정립하고 전국방사능 방재 랜드마크화를 통해 교육·훈련·관광 기능 확대와 지역 원자력 방재기술 역량을 제고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는 오는 12일 오후 3시 시청 본관 7층 상황실에서 이번 원전방재타운 조성 타당성 조사 용역 최종 보고회를 갖는다.

원자력방재타운은 울주군 삼남면 교동리 산 86-21일원의 ‘울주종합체육공원 인접지’를 대상 부지로 추진된다. 울주군에는 방재타운 외 현재 방사능방재지휘센터(이하 센터)도 건립이 추진 중이다.

센터는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 주관으로 국비 78억원을 투입해 울주군 삼남면 교동리 부지 7천500㎡, 연면적 1천500㎡, 지상 3층 규모로 2021년 6월 완공된다.

방사능 방재지휘센터는 원전사업자 방사능 방재 시설·장비·조직 등에 대한 정기검사, 지자체 구호소·방호 약품·경보시설 합동점검, 환경 방사능 감시, 지역 유관기관 협력체계 구축, 지자체 방재 요원 교육, 지역주민·학생 방사능 재난 대응체계 교육·홍보 등의 역할을 한다.

한편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이날 시민토론회장에서 원전방재타운 건설을 반대하며 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사업안을 보면 방재타운이 시민안전을 위해 추진되는 것인지, 기업과 연구기관을 위해 추진되는 것인지 의문”이라며 “기업을 육성하는 것이 울산시가 해야 할 방사능방재타운의 일은 아니다. 기업과 연구기관에 세금 지원하는 사업 찬성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또 “지자체의 방재 수준은 밑바닥임에도 방재타운을 지어 이를 국내 최대 규모라며 관광상품화 하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라며 “방재는 관광이 될 수 없다. 울산시가 방재타운을 조성하기 이전에 기본적으로 울산시 방사능방재 인프라 구축이 먼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상길·성봉석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