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방재타운 토론회’가 던진 시사점
‘원자력방재타운 토론회’가 던진 시사점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9.07.04 2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가 4일 의사당 대회의실에서 ‘울산원자력방재타운 조성사업 시민토론회’를 열었다. 시는 이 사업의 타당성조사용역 최종보고회를 앞두고 마련한 토론회의 취지가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듣고 반영하기 위해서라고 밝혔다. 90분간 진행된 토론회에는 시민과 공무원 등 70여명이 참석했고, 그 절반은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이하 ‘탈핵공동행동’) 회원들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특기할 것은 첫째, 토론에 나선 패널 4명 중 1명이 김진석 탈핵공동행동 공동집행위원장이었고 객석 질의자 전원이 이 단체의 회원이었다는 점이다. 둘째, 이 단체 회원 가운데 일부가 손팻말(피켓)을 들고 나와 의사표시를 분명하게 한 점이다. 구호는 ‘방재 없는 원자력방재타운 반대한다’ ‘원자력진흥타운 필요 없다’ ‘울산시는 방재타운이 관광상품인가?’ 등 세 가지였다. 이들 구호는 이 사업에 대한 탈핵공동행동의 비판적 시각을 그대로 보여준 것으로 보인다. 방재타운의 중심에 있어야 할 ‘방재’의 존재감이 약하고, 국가가 책임져야 할 거액의 사업비 절반 이상을 시민세금으로 충당한다는 것은 납득할 수 없다는 것 등이 이 단체의 반론이었다.

그럼에도 이날의 토론회는 의미가 매우 깊었다는 것이 중론이다. 패널로 나온 김윤일 시민안전실장이 답변을 통해 △토론회의 순수성을 살리려 애썼고 △탈핵공동행동의 의견을 최대한 존중하겠으며 △사업비의 국비 전환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한 것도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했다. 질문자 사이에도 이견은 있었으나 ‘비판을 위한 비판’에 머물지 않은 것은 의미 있는 변화라 할 수 있다. 특히 이상범 울산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은 “탈핵공동행동이 이번 사업을 무조건 반대하는 건 아니라”면서 이번 사업의 최상위 가치를 전체시민의 이익에다 둘 것을 주문해 ‘합리적이고 진일보한 자세’라는 평가를 받았다.

이번 시민토론회를 계기로 울산시와 시민단체들은 ‘적극적인 소통’이 시민들에게 가져다줄 ‘실익’에 더 큰 안목으로 주목해 주었으면 한다. 특히 울산시는 이날 토론회 진행 과정에서 있었던 시민단체의 견해 중 시민의 이익을 대변할만한 의견은 편견 없이 수용하는 자세를 보여주기 바란다.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