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레미콘 노동자 파업사태 확산
울산 레미콘 노동자 파업사태 확산
  • 성봉석
  • 승인 2019.07.02 2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사회단체·진보정당 가세… 총파업 지지·집단해고 철회 촉구
민주노총 울산본부과 울산지역 노동시민사회단체 및 제진보정당은 2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울산건설기계노동자 총파업 지지 및 해결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레미콘 제조업체들의 레미콘 노동자 400명 집단해고 철회와 운송비 인상을 촉구 하고 있다. 장태준 기자
민주노총 울산본부과 울산지역 노동시민사회단체 및 제진보정당은 2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울산건설기계노동자 총파업 지지 및 해결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레미콘 제조업체들의 레미콘 노동자 400명 집단해고 철회와 운송비 인상을 촉구 하고 있다. 장태준 기자

 

울산 레미콘 노동자들이 1일부터 전면 파업에 나선 가운데 시민사회단체와 진보정당이 이를 지지하고 나서면서 사태가 확산되고 있다.

울산지역 9개 시민사회단체와 진보정당은 2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건설기계 노동자의 총파업을 지지한다”며 “레미콘 노동자 400명의 집단해고를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민주노총 울산본부와 노동당?민중당?정의당·회변혁당 울산시당, 울산인권운동연대?울산진보연대?울산여성회?동구주민회 등이 참여했다.

이들은 “레미콘제조사들의 의해 자행되고 있는 레미콘노동자 400명에 대한 집단해고를 강력규탄한다”며 “건설노조 울산건설기계지부 12개 기종 노동자들과 운송비인상을 요구하는 레미콘노동자들의 정당한 파업투쟁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이어 “월 임금이 최저임금에도 못 미치는 레미콘 노동자들이 생계유지를 위해 차마 운전대를 놓을 수 없어 적정운송료인 5천원 인상을 요구한 것에 대해 레미콘 제조사들은 노동자들에게는 살인행위나 다름없는 해고통보를 했다”며 “레미콘 제조사들은 대기업의 갑질에는 한마디 대꾸도 하지 못하면서 레미콘노동자들에게 모든 책임을 전가시키며 집단 계약해지와 해고를 자행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레미콘 자재 납품단가 후려치기, 60%대의 최저입찰은 부실공사를 불러올 수밖에 없다”며 “이는 시민의 안전문제이기도 하다”고 우려했다.

뿐만 아니라 “건설 현장에서는 4~5개월짜리 어음이 돌고, 매년 협력업체의 파산, 법정관리로 인한 체불문제와 그리고 알선료 명목 등 중간착복이 일상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며 “법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특수고용직 노동자인 건설기계노동자들의 처지를 이용해서 노동기본권을 완전히 무시하며 무한착취의 도구로 삼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울산 16개 레미콘 업체가 레미콘 노동자 400명에 대한 집단해고 즉각 철회하고 적정운송비 보장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며 “그리고 재벌 발주처의 갑질과 건설대기업들의 횡포, 건설 다단계하도급 중간착취 등 건설적폐 청산, 특수고용노동자들의 노조 할 권리 쟁취를 위한 전국건설노조 울산건설기계지부 노동자들의 소박하고 정당한 투쟁을 적극 지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민주노총 건설기계지부에 소속된 레미콘노조는 울산지역 16개 레미콘업체에 운송비 인상 등을 요구하며 1일부터 파업 중이다. 이에 레미콘업체 측은 운송비를 동결하고 파업에 참여한 레미콘노조원 400명에게 집단 계약해지를 통보했다.

성봉석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