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청년 ‘교육~고용’ 단계별 조기 지원을”
“울산 청년 ‘교육~고용’ 단계별 조기 지원을”
  • 이상길
  • 승인 2019.06.17 2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발전연구원, 니트 청년층 노동시장 유입 위한 정책 개발·유관기관 연계 강화 주문
울산이 교육·고용·직업훈련을 단념한 지역 내 ‘니트(NEET) 청년층’을 노동시장에 유입시키려면 ‘교육~고용 유지’ 등 경로지원방식의 체계를 마련해 단계별 조기 개입에 나설 필요가 있다는 제언이 나왔다.

울산발전연구원(원장 오정택) 이경우 경제사회연구실장은 17일 공개한 이슈리포트 ‘EU청년보장제가 울산에 주는 시사점’을 통해 이 같이 제안했다.

보고서에서 이 실장은 EU가 청년보장제를 통해 청년실업에 대한 사전·사후적 대책을 균형 있게 구성한 사례를 소개하며, 울산도 청년 고용시장 진입 전·후 단계별로 구성된 균형 있는 정책 개발과 연계 기관의 네트워크 강화가 필요한 시점임을 강조했다.

그는 2017년 울산시 사회조사 결과 울산의 잠재적 니트 청년층은 2만7천512명으로 추정되며 이들의 중소기업 취업 선호도가 낮고 구인과 구직의 미스매치 격차가 업종별로 크게 나타나고 있는 만큼 ‘예방적 정책 강화’가 절실하다고 조언했다.

개선을 위해 청년 교육부터 일자리 유지까지의 경로를 단계별로 지원하는 서비스 제공이 필요하며 울산시·시교육청·대학·울산경제진흥원·울산상의·울산청년네트워크 등 유관기관 및 단체의 연계협력이 중요하다고 첨언했다.

또 2020년 출범하는 ‘울산일자리재단’을 통해 기존 청년지원 프로그램을 연계·통합 관리하고, 실업 유형 및 청년 특성에 따른 맞춤형 지원프로그램을 도입할 것을 주문했다.

재단은 재직자, 실업자뿐만 아니라 고용보험에서 제외된 청년층을 포괄하는 이력관리 정보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중소기업 정규직 청년들에게 지원되고 있는 ‘청년내일채움공제’를 적극 활용하고, 장기적으로 단기 일자리 종사 청년에게 일정 비율로 울산시와 구·군의 매칭 지원을 통한 적금을 유도하는 정책을 마련할 것을 제안했다.

이경우 실장은 “지난해 울산 청년 실업률은 전국 평균과 비슷하며 지역의 경기상황에 민감한 영향을 받는 것으로 분석됐다”며 “EU 청년보장제의 사례와 같이 교육~고용 유지 등 단계별 조기 개입에 정책의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상길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