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해체, 국민합의 신뢰성 확보해야”
“원전해체, 국민합의 신뢰성 확보해야”
  • 정인준
  • 승인 2019.06.17 2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승호 한국원전해체기술협회 회장
지역 기업, 해체기술 100%대 육박
세계 550조 시장 “안할 이유 없어”
사용핵연료 IAEA 규정 따라 처리
“원전해체는 대국민 합의에 의한 신뢰성 확보가 가장 중요합니다.”

17일 울산시의회 1층 시민홀에서 개최된 ‘원전해체산업 육성 및 수소연료전지발전 토론회’에서 한국원전해체기술협회 신승호(동원엔텍 대표·사진) 회장을 만났다. 한국원전해체기술협회는 울산에 협회를 두고 부울경 지역 84개 기업이 회원으로 있다.

신 회장은 “원전해체 기술은 이미 100% 가까이 지역 기업들이 확보해 놓고 있다”며 “다만 방사선 차폐기술 이나 대형장비를 소형화하는 기술 등이 남은 과제”라고 말했다.

원전해체 기술에서 앞서 있는 프랑스나 미국 등의 기술을 들여와야 한다는 비공식 의견들에 대한 대답이다.

신 회장이 걱정하는 것은 ‘기술확보’가 아니라 방사선 피폭 등 우려 섞인 국민들의 시선이다.

신 회장은 “아직 원전해체기술 관련 가이드라인이 만들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안전한 기술을 확보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러한 안전성을 바탕으로 국민들에게 신뢰받는 기술로 인정 받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밝혔다. 원자력발전소가 국민 신뢰로 건설되듯이 해체하는 것도 국민 신뢰를 바탕으로 진행돼야 한다는 것이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세계 원전 453기 중 170기가 영구 정지상태다. 또 내년까지 260여기가 수명을 다하며, 점진적으로 해체될 원전은 늘어나게 된다. 산업부가 파악하고 있는 세계 원전해체 시장은 550조원 규모다. 울산시는 원전해체 기술 확보를 통해 세계 원전해체 시장 규모의 10%대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국내에선 2022년부터 고리원전 1호기 해체를 시작으로 2030년까지 11기가 수명을 다한다. 시장 규모는 22조원이다. 원전 1기를 해체하는 데 1조원 가량이 든다. 이중 4천억원은 한국원자력환경공단이 처분비용으로 가져가고, 나머지 6천억원이 지역기업들의 몫이다.

신 회장은 “거대 원전해체 시장에 참여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며 “이미 확보된 기술을 융합해 한국만의 특화 기술을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신 회장은 “원전해체 기술이 성장하는 데 정부와 지자체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안전한 기술을 확보할 수 있도록 기술가이드라인을 만들고, 지자체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을 연결하는 가교역할을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원전해체는 10년이 필요한 장기적인 사업이다. 사업기간이 길기 때문에 수익성에서 대기업 보다는 중소기업에게 더 적합한 시장이다. 하지만 큰 시장 진입을 위해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협력 한다면 시너지 효과가 극대화된다.

끝으로 신 회장은 원전해체 기술확보에서 ‘사용후핵연료’ 처리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먼저 신 회장은 사용핵연료를 저장하는 방폐장 건설과 원전해체 기술확보 와는 별개의 사안이라며 선을 그었다.

그는 “학계에서 우리 기술로는 ‘안된다 안된다’ 하는데 IAEA(국제원자력기구)의 규정에 따라 처리하면 된다”며 “지역기업에서 사용후핵연료를 완전히 차폐시키는 기술들이 확보돼 있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정인준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