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시장 진출’ 울산시, 원전해체 표준개발 시동
‘세계시장 진출’ 울산시, 원전해체 표준개발 시동
  • 이상길
  • 승인 2019.06.16 1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육성 방안 논의 세미나 개최
한국기술협회, 표준화 방안 발표
“고리1호기 해체 통해 표준 개발”

원전해체연구소를 공동 유치한 울산시가 원전해체 표준개발에 시동을 켰다. 국내·외 규제기준에 부합하는 원전해체 표준을 개발해 국내원전해체 기술의 세계시장 진출을 도모하겠다는 것으로 향후 원전해체산업의 핵심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울산시는 지난 14일 호텔 다음 4층 대연회장에서 ‘한국원전해체기술협회 세미나’를 개최했다.

원전해체산업 육성방안 논의를 위해 개최된 이날 세미나의 핵심은 한국원전해체기술협회(이하 협회)가 발표한 ‘원전해체 분야 KEPIC 표준화 방안’이었다.

원전해체 표준개발은 2017년 6월 영구 정지된 고리 1호기의 해체를 계기로 관련 기술개발을 통해 해체시장 진출을 위한 국가 기술력 강화요구에 따라 진행 중이다.

산업계의 해체기술 수요에 대비해 산·학·연 공동으로 원전해체 산업육성에 필요한 해체 표준을 선제적으로 개발해 경쟁력을 키우겠다는 전략이다. 관련해 협회는 이날 원전해체 표준화 관련 비전과 함께 구체적인 로드맵을 제시했다.

협회 측에 따르면 원전해체 표준화는 ‘안전하고 신뢰받는 해체기술로 표준시장 선점’을 비전으로 법령 및 지침 검토, R&D 협업과 함께 전문가 활용을 통한 원전해체 KEPIC(전력산업기술기준) 표준 개발이 목표다.

이를 위해 단계별로는 먼저 당면 현안인 고리 1호기 해체를 세밀히 분석하면서 법령 및 지침이나 R&D기술 등에 대한 검토를 통해 표준화 연계를 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후 전문가 협의체를 운영해 국내·외 규제기준에 부합하는 원전해체 표준을 개발할 예정이다. 개발이 완료되면 규제기준과 연계해 교육 및 세미나를 적극 운영해 나간다는 복안이다.

세부개발 일정으로 협회는 지난해 이미 국외 해체사례 및 해체기술 검토를 통한 표준개발 계획을 수립했다. 올해는 국내 전문가들을 활용한 원전해체 표준 초안이 개발될 예정이고, 2020년부터 2021년까지는 원전해체 표준개발 및 활용성을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이어 2022년에는 KEPIC 표준초안을 지속 개발해 산업계 활용성 및 적용성을 높여 나간다는 계획이다,

협회는 “고리 1호기 해체를 계기로 기술개발 및 해체시장 선점을 위한 국가 기술력을 강화하고, 해체법령체계 및 규제기준 이해로 원전해체 표준개발의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며 “전세계적으로 노후원전의 증가로 원전해체 시장이 확대가 예상되면서 산업계 관심이 커지고 있다. 국내·외 규제기준에 부합하는 원전해체 표준을 개발해 국내 원전해체기술의 세계시장 진출을 도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원전해체산업의 경우 방사능을 다루기 때문에 기술의 표준화가 필수”라며 “원전해체연구소를 공동 유치한 만큼 기술표준화를 통해 우리 원전해체기술이 세계 원전해체 시장을 점유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울산시는 지난 4월 부산과 공동으로 원전해체연구소 유치에 성공했다. 센터가 들어설 부지는 울산 울주군 서생면과 부산 기장군 장안읍에 걸친 신고리 7·8호기(미정) 예정부지와 접한 태양열 발전 설비 인근 지역이다.

같은 달 울산시와 부산시는 산업부 및 한수원(주), 경북도와 함께 ‘원전해체연구소 설립 및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까지 체결하면서 본궤도에 올랐다.

2천400억이 투입되는 원전해체연구소는 3만3천㎡의 부지에 실험실과 분석실, 해체 기술 실증과 인증 시설, 방폐물 시험 시설, 모의 훈련 시설 등을 갖출 계획이다. 연간 운영 예산은 500억원 가량이다. 이상길 기자 이상길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