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사회적경제 기반·정책역량 제고 모색
울산시, 사회적경제 기반·정책역량 제고 모색
  • 이상길
  • 승인 2019.06.13 2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 주관 ‘사회적경제 정책 간담회’ 참석
울산시는 13일 오후 부산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서 열리는 ‘권역별(부산·울산) 사회적경제 정책 간담회’에 참석해 사회적경제 지역기반 및 정책역량 제고방안을 모색했다.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이번 간담회는 지난달 14일 전라북도를 시작으로 시·도별로 순회 개최되고 있다. 정부의 사회적경제 활성화 정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지역의 사회적경제 현황 파악과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는 이번 간담회에서 △울산 지역사회 현황 △울산 사회적경제 추진상황 △중앙부처 정책 연계사업 추진상황 △사회적경제 효율화 방안 등을 소개하고 사업 활성화 방안 등을 함께 토론했다.

울산은 자동차, 조선 등 주력산업 부진과 65세 이상의 고령자가 전체 인구 중 10.7%를 차지하고 있다. 오는 2023년에는 고령사회로 진입하기 때문에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고 소외계층에 사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사회적경제의 역할은 날로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지난해 7월 ‘울산시 사회적 경제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시행 중이다. 지난 1월에는 사회적경제 통합지원을 위한 전담부서인 ‘사회적경제과’도 신설 운영 중이다.

올해는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통한 지역경제의 포용적 성장’을 목표로 하는 ‘울산 사회적경제 추진 계획’을 지난 4월 수립해 생태계 확충, 인프라·네트워크 구축, 지원사업, 판로지원 등 4개 분야별 세부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또 중간지원조직인 ‘경제진흥원 마을기업지원단’, ‘(사협)울산사회적경제지원센터’, ‘울산마을기업협회’, ‘울산사회적기업협의회’ 등 공공·민간분야 사회적경제 지원조직·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충 중이다.

올해는 사회적경제종합 발전계획을 수립하는 등 초기지원사업(4개), 재정지원사업(3개), 성장지원사업(4개) 등 3개 부문 11개 사업을 추진한다.

시 관계자는 “울산은 대기업 위주의 산업도시로 성장해 오면서 사회적 경제에 대한 의존도가 낮은 실정”이라며 “이날 간담회에서 제시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사회적경제 지역기반 및 정책역량을 제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2018년도 12월 기준으로 울산시는 총 425개의 사회적경제 기업을 육성·지원 중이다. 지역특산물, 사회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을 확대하고 있다. 이상길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