촛불민심으로 탄생한 지방의회 맞나?
촛불민심으로 탄생한 지방의회 맞나?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9.06.13 22: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6월 13일 치르진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은 전국에서 완전 승리를 거두며 지방권력까지 장악했다.

물론 울산도 시장을 비롯한 5개 구·군 단체장까지 싹쓸이했고, 지방의회도 파란색 일색으로 채웠다.

울산시의회는 모두 22명(비례대표 3명 포함)을 뽑는 의원선거에서 민주당은 17명이, 한국당은 5명이 시의회에 진출했다.

울산시의회는 선거가 끝난 다음달인 지난해 7월 6일 제7대 의회 개원식을 가졌다. 황세영(더불어민주당) 의장은 개원사에서 “시대적 소명과 역사적 사명을 실현하는데 앞장서겠다. 오로지 울산의 더 큰 발전, 시민의 더 나은 삶을 위해 의정활동에 매진하겠다”고 다짐했다.

그즈음 한 구의원은 의회가 출범하면서 “주민들에게 약속했던 공약들을 다시 한 번 되새기며 늘 주민 속에서 주민과 함께하는 생활정치를 하겠다는 다짐을 한다”고 각오를 다졌다.

그러면서 “예의와 겸손’ 낮은 자세로 주민들을 대하고 공무원들에게도 직위·직책·나이를 넘어서 존대와 존경하는 마음가짐으로 상호관계가 지속될 수 있도록 스스로 노력하고 실천하고자 한다”고 했다. 다른 의원들도 의정활동을 시작하면서 모두 같은 마음이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하지만 제7회 전국지방동시선거가 치러진 지 만 1년인 지난 12일, 필자의 생각이 완전히 빗나갔음을 실감한다.

이날 정의당 울산시당의 ‘거꾸로 간 민선 7기 울산시의회 1년’이라는 제목의 기자회견을 접하면서다. 기자회견 내용은 최근 시의원들에 의해 빚어진 시민들에 대한 ‘갑질’ 논란을 지적한 것이다.

회견문 내용을 보면 A 시의원은 최근 울산시청 앞 집회를 하는 경동도시가스 조합원에게 ‘회사 앞에서 집회를 할 것이지, 왜 이 곳에서 하느냐’며 핀잔을 주었고, ‘당신 가족이 열악한 곳에 취업해도 괜찮으냐’는 조합원들의 반발에 ‘나 같으면 애초에 우리 가족을 거기에 취업 안시킨다’고 비아냥거렸다는 것.

B 시의원은 중증장애인이 운영하는 카페 직원을 보며 빈정거리다 직원을 향해 쓰레기를 말아서 손가락으로 튕겨 맞추는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짓을 저질렀다고 한다.

더 충격적인 사실은 사과는 커녕 시의장과 다른 의원들, 공무원은 물론 압력을 받은 매니저까지 ‘조용히 넘어가라’고 종용하기 까지 했다는 것이다.

정의당 울산시당은 “일부 시의원들의 태도는 시민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사람의 아니라 특권의식에 젖어 시민을 하대하는 사람으로 보인다”며 “사회적 약자를 무시하고 기만하는 의회라고 해도 누가 반론할 수 있겠느냐”고 비판했다. 지방의원들의 탈행위는 이 뿐만이 아니다. 주민을 폭행한 시의원, 부인을 흉기로 위협한 구의원도 있다.

시의회 C 의원은 지난해 12월 남구 한 주민자치위원회 모임에서 주민대표자를 폭행해 고소되기도 했다. C 의원은 이 보다 앞서 업무협의차 의원실을 방문한 공무원에게 고성을 지르고 서류를 던지는 등으로 시의회 의장이 본회의장에서 사과와 재발방지를 약속하는 일까지 벌어지기도 했다.

동구의회 D 의원은 지난해 선거가 끝난 지 한 달도 채 되지 않아 아내에게 흉기를 들고 위협하다 출동한 경찰에 의해 조사를 받았다. 이로 인해 결국 벌금 150만원을 선고받은 사실이 있다. 촛불민심으로 탄생한 시의회가 맞는지 의심스럽다. 선거 때마다 참신한 인물을 바라고 기대했지만 마이동풍이 되고 말았다는 느낌은 왜일까.

시민들에게 제7기 울산시의회가 지방행정에 대해 의결, 입법, 행정을 감시 하는 지방의원기관이 아니라 정의당 울산시당의 표현대로 ‘거꾸로 간 울산시의회’로 기억될까 우려된다.

박선열 편집국장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