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교 투신방지대책 연내완료 불투명
울산대교 투신방지대책 연내완료 불투명
  • 남소희
  • 승인 2019.06.10 2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검지시스템 용역에만 6개월 소요… 난간 도색·경광등 설치도 늦어져
“구축 전까지 긴급대책 필요”
울산시가 잇따르는 울산대교 투신사고를 막기 위해 고안해 낸 투신방지 대책이 늦어지면서 ‘자동검지시스템 구축’ 사업이 사실상 올해 안으로는 완료가 불투명할 것으로 보인다. 또 다른 대책의 하나인 울산대교 난간도색 작업과 경광등 설치 작업도 업체 선정이 늦어지고 있어 일각에서는 투신방지 대책이 구축되기 전까지 투신을 막을 수 있는 긴급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울산시는 ‘울산대교 돌발상황 자동검지시스템 구축’ 사업을 위해 행정안전부 2019년 재난안전 선도사업 공모 선정으로 국비(특별교부세) 8억200만원을 지원받았다고 10일 밝혔다.

올해 5월부터 11월까지를 사업 기간으로 잡은 이 사업은 울산대교 투신사고 예방을 위해 울산대교에 자동검지시스템(레이더), 인공지능 CCTV를 설치하고 경고 방송 및 통합관제 시스템을 구축해 투신 사전예방 목적을 위한 정보시스템 구축하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시는 당초 행안부에서 교부세 지원이 확정되면 이르면 6~7월께 이 시스템을 설치한다는 계획을 세웠지만 지난달 말 예산이 확정되면서 이달 중 사업추진 계획 수립과 용역을 위한 기본설계를 진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 관계자는 “특별교부세가 지난달 말에 확정됐고 사업 계획과 설계를 다음달 말, 8월 초로 예상하고 있다”며 “이후 본사업이 진행되는데 8월께 용역을 진행해 11월까지는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사업 기간 안에 레이더, CCTV 등 장비 설치기간이 포함된다. 투신 예방 목적을 위한 정보시스템을 올해 안에 구축하고 실제 효과가 있는지 없는지는 내년까지 내다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런 가운데 또 다른 대책의 하나로 시가 추진 중인 울산대교 난간도색 작업과 경광등 설치 작업도 업체 선정 문제로 늦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올해 안으로는 울산대교에서의 근본적인 투신방지 대책 마련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면서 투신방지 대책 구축 전까지 투신을 막을 수 있는 긴급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개통 이후 투신 사고가 계속되고 있기 때문. 실제로 2015년 6월 울산대교 개통 이후 투신해 목숨을 끊은 사고는 △2016년 1건 △2017년 1건 △지난해 10건 △올해 2건이다. 투신을 시도하려는 의심 신고만 500건에 이른다.

특히 지난해에는 울산대교 투신을 막기 위해 울산시와 울산대교 관리 주체인 하버브릿지, 해경과 소방 등이 참여한 관계기관 합동 간담회를 열고 해결방법을 모색했지만, 투신사고는 10건으로 역대 최다를 기록하기도 했다.

이에 시 관계자는 “올해 안으로는 울산대교 투신사고를 막을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남소희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