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 밑바닥 폐수, 아직도 불법 처리하나
배 밑바닥 폐수, 아직도 불법 처리하나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9.06.03 2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4회 바다의 날에 즈음해 울산해경이 해양환경공단, 수협중앙회와 손을 맞잡았다. 지난달 20일부터 이달 14일까지 ‘배 밑바닥 폐수’를 적법하게 처리하자는 캠페인을 벌이고 있는 것이다. 사실 바다를 더럽히고 해양생태계를 허무는 것은 바다쓰레기의 80%나 되는 플라스틱쓰레기만이 아니다.

지난달 31일 울산 장생포에서 열린 ‘바다의 날’ 행사에서 이낙연 총리는 해양에 버려지는 플라스틱쓰레기의 위험성을 경고했다. 그러나 배 밑바닥 폐수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그런 시점에 울산해경이 배 밑바닥 폐수의 적법처리 캠페인에 앞장서고 있다는 소식은 매우 반갑고 고마운 일이다.

울산해경에 따르면, 배 밑바닥 폐수는 주로 선박 기관실에서 생겼다가 선박 밑바닥에 고이는 액체상태의 유성(油性)혼합물이다. 기름여과장치가 없는 100t 미만 어선의 밑바닥 폐수는 오염물질 수거처리업자가 육상에서 처리해야 한다. 하지만 일부 어선은 이 폐수를 함부로 바다에 버린다. 영세 선주의 처지에서 이해가 안 가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그 결과가 수중생물의 오염으로 이어지는 것이 문제다. 기름범벅이 된 어패류나 해조류가 우리의 입 안으로 들어온다고 가정하면 생각만 해도 끔찍한 일이다. 그런 관점에서 울산해경이 앞장서서 캠페인에 나서고 있는 것은 박수 받을 일이다. 그보다 중요한 것은, 배 밑바닥 폐수가 해양오염물질임을 어민 스스로가 깨닫는 일이다.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