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여야 “현대重 법인분할 통과 유감”
울산 여야 “현대重 법인분할 통과 유감”
  • 정재환
  • 승인 2019.06.02 2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정당·시의회 등 일제히 논평 쏟아내
“주총 강행 무효… 조선해양본사 울산 존치해야”
울산지역 여야 정치권이 현대중공업 법적분할 주주총회에 유감은 물론 원천무효를 주장하며 한국조선해양 본사 울산 유치를 재차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은 지난달 31일 현대중공업 법인분할(물적분할)이 주주총회에서 통과된 것과 관련해 논평을 내고 “법인분할도 유감이지만 중간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 본사 울산 존치에 대한 최소한의 약속도 없이 그대로 강행한 데 강한 유감을 표시한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송철호 울산시장의 삭발, 현대중공업 노동자들의 절규, 120만 울산시민의 현대중공업에 대한 마지막 기대까지, 이 모든 것은 그냥 깡그리 무시됐다”며 “시민의 허탈감과 현대중공업 경영진에 대해 느끼는 시민 배신감을 어떻게 달랠 것인가”라고 되물었다.

민주당은 “그나마 시민 분노를 달랠 마지막 기회는 한국조선해양 본사를 울산에 둔다고 선언하는 것뿐”이라며 “더 늦지 않은 현명한 결정이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 울산시당은 “한국조선해양 본사 이전으로 발생되는 모든 피해와 지역경제에 심각한 타격은 전적으로 문재인 정부가 책임져야 한다”면서 “대우조선의 대주주인 정부가 강 건너 불 구경할 것이 아니라 결자해지 차원에서 사태해결에 정권의 명운을 걸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자유한국당은 “말로는 지방분권을 외치고 뒤에서는 울산경제를 죽이고 있는 문재인 정권의 작태가 이번 사태의 본질”이라며 “문재인 정부와 송철호 울산시장은 지금 당장 중재에 나서 이번 사태를 원점에서 재논의하라”고 촉구했다.

또 “현대중공업 사측과 주주들은 현대중공업이 울산시민에게는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자산이라는 점을 헤아리고, 그동안 성원했던 울산시민의 사랑을 잊어서는 안된다”며 “울산의 미래와 꿈을 위해서라도 주총 결정을 재고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민중당 울산시당도 ‘주주참여 원천봉쇄, 기습 날치기, 주주총회 원천무효’라는 제목의 논평을 내고 “80%가 넘는 울산시민 반대에도 주총을 강행해 법인분할 안건을 처리했다”며 “주총은 불과 40분을 남기고 기습적으로 장소를 변경해 주주참여 기회마저 박탈했다”고 비판했다.

민중당은 “극소수 주주를 모아놓고 단 15분 만에 날치기 통과시켰다”며 “어떤 명분과 정당성도 없이 진행된 주총은 원천무효”라고 덧붙였다.

정의당 울산시당도 ‘울산시민 염원을 짓밟은 현대중공업 규탄한다’는 논평을 내고 “현대중 주총은 절차상 중대한 하자가 있어 법률적 무효임을 천명한다”고 밝혔다.

정의당은 “현대중공업의 사회적 책임을 묻는 울산시민행동을 조직하고 회사 사과와 법인분할을 원점에서 재논의할 때까지 저항 행동에 들어갈 것을 제안한다”며 “아울러 지역 국회의원은 연석회의를 통해 임시국회를 소집할 것을 요구하고 소관 상임위에서 현대중공업 인수합병과 법인분할 문제점 등을 조사해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노동당 울산시당도 “현대중 주총은 무효”라고 주장했다.

노동당은 “현대중 주총은 이미 노동자의 승리”라며 “법적 무리수를 두면서 긴급하게 장소를 변경하고 밀실에서 날치기 통과한 현대중공업의 현실이 그 반증”이라며 에둘러 밝혔다.

한편 울산시의회도 이날 논평을 내고 “현중 주총은 울산과 시민은 안중에도 없이 오로지 현중 경영진 일가를 위한 그들만의 잔치가 됐다”며 “울산과 시민을 짓밟은 현중을 규탄한다”고 강조했다.

울산시의회는 “현중 주총의 결정을 시의회는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며 “시의회는 시민과 함께 현중 주총 승인의 잘못된 결정을 되돌리는데 사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정재환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