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 법인분할’ 오늘 운명의 갈림길
‘현대重 법인분할’ 오늘 운명의 갈림길
  • 이상길
  • 승인 2019.05.30 2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使 “법 테두리 내 반드시 주총 진행” 경비용역 등 1천여명 확보勞, 연대투쟁 합류 1만여명 집결… 장소변경 대비 집회 신고도경찰, 기동대 64개 중대 4천200명 배치 등 충돌사태 대비 만전
현대중공업의 법인분할을 결정하는 주주총회를 하루 앞둔 30일 울산 동구 한마음회관 앞에서 현대중 노조와 대우조선해양 노조 등 영남권 민주노총 소속 조합원들이 참여하는 결의대회가 열렸다. 영남권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현대중공업 물적분할 반대 구호를 외치고 있다. 장태준 기자
현대중공업의 법인분할을 결정하는 주주총회를 하루 앞둔 30일 울산 동구 한마음회관 앞에서 현대중 노조와 대우조선해양 노조 등 영남권 민주노총 소속 조합원들이 참여하는 결의대회가 열렸다. 영남권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현대중공업 물적분할 반대 구호를 외치고 있다. 장태준 기자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위한 현대중공업의 법인분할(물적분할) 주주총회가 31일 열릴 예정이지만 정상 개최 여부가 미지수다.

현대중공업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울산 동구 한마음회관에서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위해 회사를 중간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과 사업회사인 ‘현대중공업’으로 나누는 물적분할을 결정하는 임시주주총회를 연다.

법인분할이 승인되면 울산에 남는 현대중공업은 신설법인으로 한국조선해양의 자회사가 된다.

노조는 “중간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이 본사를 서울에 두게 돼 서울로 본사를 이전하는 것과 다를 바 없어 현대중공업이 단순 생산기지로 전락하게 것”이라며 주총장 점거로 맞서고 있기 때문이다.

거기다 주총 전날인 30일까지 금속노조 산하 최대 규모의 현대자동차 노조와 현대중공업에 매각 절차가 진행 중인 대우조선해양 노조 조합원, 대형마트노조 등도 연대투쟁을 위해 합류, 현재 주최측 추산으로는 1만여 명의 노동자들이 주총장 인근에 몰려 난공불락의 요새를 형성하고 있다.

현재 한마음회관 출입문은 노조원들에 의해 봉쇄돼 외부에서의 진입이 거의 불가능하고, 출입문에서 다소 떨어진 주변도 노조원들이 오토바이 수백 대로 둘러싸 바리케이드를 친 상황이다.

이 때문에 회사가 장소를 변경해 주총을 열 수도 있다는 전망이 노조 안팎에서 제기돼 왔다.

노조 봉쇄 등으로 주총장이 변경될 경우 주주들에게 충분히 알리고 변경 장소로 주주들이 이동할 수 있도록 조치만 한다면 효력을 인정할 수 있다는 대법원이 판례도 있다. 다만 주총장 장소는 본사 소재지가 있는 지자체, 즉 현대중공업의 경우 본사가 있는 울산 안에서만 열 수 있다.

이에 따라 노조는 30일 사측의 주총장 변경에 대비해 31일 남구 울산대학교 캠퍼스 앞에서도 집회를 하겠다고 신고했다. 울산대는 현대중공업이 설립한 학교로 집회 참가인원은 3천명 규모다.

회사는 한마음회관에서 주총을 예정대로 연다는 방침이다. 사측은 현재 시설물보호와 조합원 퇴거를 경찰에 3차례 요청한 상태다. 또 사내 보안요원과 경비용역업체 직원 등 1천여 명을 확보하고 경찰에 경비원 배치신고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가 용역업체 등을 동원해 주총장 탈환을 시도할 경우 노조측과의 물리적 충돌과 대규모 인명피해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회사 관리자들은 지난 28일과 29일 연속 농성장을 찾아가 “법 테두리 안에서 모든 수단을 동원해 한마음회관에서 주총을 열겠다”고 밝혔다.

경찰은 노사 충돌 사태에 대비해 기동대 경력을 64개 중대 4천200명으로 늘렸다.

앞서 30일에는 오후 5시부터 민주노총 울산본부 주도로 주총이 열리는 한마음회관 앞에서 현대중공업 법인분할과 대우조선해양 매각 저지를 위한 영남권 노동자대회가 개최됐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30일 “오전 10시로 예정됐지만 정시에 열리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며 “항간에 나돌고 있는 주총장 변경이나 주총 연기에 대해 결정된 건 없다”고 말했다.

노조는 회사가 법인분할 되면 자산은 중간지주회사에, 부채는 신설 현대중공업에 몰리게 돼 구조조정과 근로관계 악화, 지역 경제 침체 우려가 있다며 주총을 저지하겠다는 입장이다.

회사는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위해 법인분할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며 고용안정과 단체협약 승계를 약속하고 노조에 대화를 촉구하고 있다. 이상길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