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의원 갑질논란, +α 의혹 확산
울산시의원 갑질논란, +α 의혹 확산
  • 정재환
  • 승인 2019.05.30 2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당 진실규명 촉구 기자회견장서 해당 카페 매니저 등장“조용히 넘어갈 일 확대돼… 중증장애인 취업공간 소중”한국당 논평서 “민주당 수석대변인 등 동반 의심스러워”
자유한국당 울산시당 장애인위원회는 30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더불어민주당 시의원 장애인 갑질의혹 사건에 대해 사과와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장태준 기자
자유한국당 울산시당 장애인위원회는 30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더불어민주당 시의원 장애인 갑질의혹 사건에 대해 사과와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장태준 기자
30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울산시청 내 카페 매니저가 더불어민주당 시의원 장애인 갑질의혹 사건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다. 장태준 기자
30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울산시청 내 카페 매니저가 더불어민주당 시의원 장애인 갑질의혹 사건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다. 장태준 기자

 

속보= 민주당 소속 한 시의원의 울산시청 내 카페 점원 갑질 논란이 급기야 민주당의 ‘집단갑질’ 의혹으로 번지면서 사태가 확대되고 있다.

진실 규명을 촉구한 자유한국당 울산시당의 기자회견장에 카페 총괄매니저가 “중증장애인 취업창구인 카페만을 생각하고 나왔다”며 회견을 자청해 “종업원과 손님간의 문제가 장애인 인권문제로 비화되는 것이 유감”이라며 오히려 민주당 의원을 옹호하고 나선 것이다.

이에 한국당은 “사태를 덮기에 급급한 민주당의 갑질 중에서도 최악의 갑질 작태”라고 비난하고 나섰다.

전날인 29일 울산시의회 A의원이 비꼬는 말투로 ‘여기는 살만하네’라며 카페 매니저에게 사실상 쓰레기를 던지는 등 갑질을 했다는 주장이 제기되자, 자유한국당 울산시당은 30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민주당 시의원은 장애인 갑질 의혹에 대해 시민에게 사과하고 진상을 규명하라”고 촉구했다.

한국당 시당은 회견에서 “민주당 시의원이 장애인 단체가 운영하는 카페에서 폭언을 하고, 쓰레기를 던진 것은 울산시민과 장애인에게 군림하려는 전형적인 갑질작태이자 적폐행위”라며 “철저하게 진상을 조사해 하나라도 사실로 드러날 경우 해당 시의원을 즉각 윤리위에 회부시켜 엄중 문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런데 기자회견이 마치자마자 시작 전부터 회견장에서 기다리고 있던 카페 매니저가 “솜사탕처럼 설탕 한 조각이 부풀려졌다”고 주장했다.

그는 “해당 시의원이 쓰레기를 던지는 행동을 했지만 저와 직원은 기분이 나쁘다 할 정도였지 이 일로 상처받지는 않았다”며 “해당 시의원도 두 번이나 와서 정중하게 사과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 소속 시의원들은 장애인을 위한 카페라는 점에서 이틀에 한 번씩 내려와 비싼 음료를 마실 정도로 카페를 배려하시는 분들”이라며 “그냥 조용히 넘어갈 수 있는 일이 확대되는 일이 너무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이 카페 매니저는 “중증장애인 대부분이 취업을 못할 뿐 아니라 최저임금도 받지 못하는 현실에서 이 카페는 장애인 취업을 보장하는 너무 소중한 공간”이라며 “이번 사태에서 오직 카페만을 생각하며 이 자리에 섰다”고 했다.

카페 매니저의 말은 시의원의 행동으로 자신도 기분이 나빴지만 장애인 일자리가 우선이며, 직원인 장애인 1명도 기분이 나빴다고 얘기를 들었지만 장애인에 대한 갑질문제는 아니라는 논리다.

이에 자유한국당 울산시당은 이날 오후 논평을 내고 “2차 피해를 걱정하며 사업장에 피해가 미칠까 우려된다고 호소하는 매니저의 말에서 을의 아픔을 느낀다”고 평했다.

한국당 시당은 “울산시의원은 카페의 운영과 존폐에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지위에 있는 갑중의 갑으로 카페의 생사여탈권을 쥐고 있다”며 “자신의 잘못에 대한 반성은 커녕 진정성있는 사과도 없이 사태를 덮기에 급급한 행태에 분노한다”고 했다.

특히 한국당 시당은 “한국당과 총괄 매니저 회견에 뜬금없이 민주당 울산시당 수석대변인이 뒤에 자리를 했고, 해명하는 자리에 장애인 학교 직원까지 참석한 것은 우연의 일치가 아니다”라며 “힘없는 을의 아픔이 아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또 “제보자이자 피해자인 또다른 직원에게 압박성 전화가 쇄도했다는 의혹도 있다”며 “이번 사건을 은폐하거나 축소하려든다면 울산시민은 물론 장애인과 가족들이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당 시당은 “자유한국당은 향후 해당 업체와 시와의 계약관계를 면밀히 살펴보고 불공정한 불이익을 당하거나 2차 피해가 없는지 지속적으로 지켜볼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재환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