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적분할 막아라’ 울산지역 의원들 총동원
‘물적분할 막아라’ 울산지역 의원들 총동원
  • 정재환
  • 승인 2019.05.28 2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은행 성주영 수석부행장 만나 민심 전달정갑윤·박맹우 의원, 공정거래위원장 면담

현대중공업의 물적 분할과 지주회사(한국조선해양) 본사 이전을 막기 위해 울산지역 국회의원들이 총동원됐다.

자유한국당 정갑윤(중구), 이채익(남구갑), 박맹우(남구을) 의원과 민중당 김종훈(동구) 의원은 28일 국회에서 산업은행 성주영 수석부행장을 만나 현대중공업 관련 울산지역 민심을 전달하고 해결책을 모색했다.

현대중공업은 31일 주주총회를 개최해 물적 분할과 본사 서울 이전을 결정할 예정인데, 이날 주총은 산업은행의 대우조선해양 주식을 현대중공업에 넘기는데 따라 열리는 것이기 때문에 산업은행도 주총 결정의 당사자다.

이 자리에서 정갑윤 의원은 산업은행 보유 대우조선해양 지분의 현대중공업 매각과 관련 “산업은행과 현대중공업이 맺은 MOU에 기업결합에 따른 부정적 영향이 있을 경우 계약조건을 재조정할 수 있게 돼 있다”며 “현재 기업 결합의 부정적인 영향이 큰 것으로 드러나고 있는 만큼 산업은행이 이같은 우려를 해소할 필요가 있다. 사태가 더 커지기 전에 산업은행이 최대한 빨리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채익 의원은 “현재 상황에서 산업은행의 책임이 가장 크고, 문제의 중심에 있다”며 “물적 분할 방안에는 울산에 남는 현대중공업은 자산의 많은 부분을 한국조선해양에 떼주고 부채는 대부분 가져오는 구조로 돼 있는데, 이는 산업은행이 지역과 산업을 고려하는 등 자기 역할을 충분히 하지 못한 탓이 크다”고 질타했다.

박맹우 의원도 “현대중공업의 물적 분할, 본사 이전에 대한 울산시의 분위기가 생각보다 훨씬 심각한 수준”이라며 “현대중공업 본사를 서울로 옮겨간다는 소식에 주민들의 상실감이 매우 크다”고 전했다.

김종훈 의원은 “현대중공업이 물적 분할 주주총회를 곧 하는데도 아직 기업결합 승인서마저 제출하지 않은 상태다. 시간이 있는데도 물적 분할을 서두르고 무리를 하는 이유를 모르겠다”면서 “물적 분할이나 본사 이전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산업은행이 분석을 한 적이 있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대해 성주영 수석부행장은 “물적분할과 본사이전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분석해보지 않았다”며 “지역의 우려사항을 현대중공업에 전달하겠다”고 답변했다.

한편 성주영 산업은행 수석부행장과 면담에 이어 정갑윤 의원과 박맹우 의원은 이어 국회의원회관에서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을 만나 현대중공업 문제를 논의했다.

정 의원은 “현대중공업 본사 이전 문제로 지역사회가 크게 분노하고 있다”면서 “공정위가 강 건너 불구경할 것이 아니라 책임과 역할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의원도 “현대중공업은 울산과 특수 관계라고 할 정도로 시민들의 애정이 깊다”며 “울산시민들에게 본사 이전은 상상할 수 없으며, 본사 이전을 반대하는 지역사회의 목소리가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애써 달라”고 언급했다.

이에 김상조 위원장은 “이해당사자 간 협의의 장을 마련하고 조율하는 것이 공정위의 역할”이라면서 “이번 문제의 해결을 위해 공정위의 역할과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본사이전 문제는 산업·지역적 측면이 복합돼 있다”면서 “기재부, 산업부 등과 협의해 대책을 마련해 보겠다”고 덧붙였다.

정재환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