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궐기대회로 이어지는 현대중공업 사태
시민궐기대회로 이어지는 현대중공업 사태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9.05.28 2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적분할(=법인분할) 주총’을 사흘 앞둔 28일, 울산지역 통신매체들은 현대중공업 사태에 관한 기사를 실시간으로 쏟아내기에 바빴다. 물적분할 주총이 지역 최대의 관심사로 떠올랐음을 의미하는 상징적 본보기일 것이다.

<현대중 노조, ‘물적 분할 반대’ 전면파업 돌입>, <현대중공업, 파업주도·점거시도 노조간부 등 60여명 고소>, <현대중 주총장 ‘한마음회관’ 또 비상…노사충돌 재발 가능성>, <현대중 노사 주총장 충돌 우려…경찰도 ‘비상’>, <현대중 노조 주총장 점거 이틀째…긴장감 고조>…. 일일이 나열하기에 숨이 가쁠 정도였다. 상황의 긴박함은 현장사진과 사진설명에서도 엿볼 수 있었다. <이틀째 주주총회장 점거 농성하는 현대중공업 노조>, <주주총회장 점거한 현대중 노조가 내건 깃발>…. 사측 요청을 받은 경찰은 이날 한마음회관이 멀찌감치 보이는 곳에 19개 중대 경력을 배치시키고 만일의 사태에 대비했다.

한편 울산시는 ‘한국조선해양 본사 울산 존치’를 촉구하는 29일의 ‘시민 총궐기대회’에 앞서 약 100개 시민사회단체 대표 120여명이 참가한, 예열작업 성격의 ‘범시민 비상대책회의’를 이날 오후 시청 본관 대회의실에서 열었다. 동구청은 한국조선해양 본사 서울 이전(존치)을 반대하는 동구주민 결의문을 공개했고, 울산시의회는 제204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한국조선해양 울산 존속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또 김종훈 국회의원(울산동구, 민중당)은 이날 이번 사태와 관련, 민감할 수도 있는 사안을 이 짚어내 주목을 받았다. 김 의원은 현대중공업 지분 약 9%를 보유한 국민연금을 ‘2대 주주’라며 “국민연금은 공공이익이 우선인 국민자산인 만큼 스튜어드십 코드의 공공성과 사회적 책임을 감안해 즉각 반대 의결권을 행사하고 중재에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는 또 “이번 사태의 원인은 사측이 제공했다”고 주장하고 “사측은 일방적 물적분할을 중단하는 한편 고소를 접고 대화에 나서라“고 요구했다.

그러나 현대중공업이 당초 목표를 순순히 철회할 것 같지는 않아 보인다. 주주총회 장소를 옮길 수도 있다고 운을 띄운 것만 봐도 짐작이 간다. 그래서 염려되는 것이 ‘물리적 충돌’이나 ‘돌발변수’의 발생이다. 사측은 ‘고의적으로 부추겼다’는 오해를 사는 일이 없도록 하고 사태의 악화를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할 필요가 있다. 노조도 실력행사만 고집할 것이 아니라 대화의 창구를 은밀하게라도 열어놓을 필요가 있다. 노사 양측은 물밑접촉을 중단하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다.

혹자는, 이번 사태를 진정시킬 가장 효과적 대안의 하나로 ‘최대주주의 등장’ 카드를 제시한다. 최대주주가 양지로 나와 우선 동구주민들에게 유감 표명이라도 호소력 있게 하는 것이 도리라는 얘기다. 그에게 국회의원 배지를 다섯 차례나 달게 해준 주인공이 바로 동구주민들이라는 이유에서다. 일리 있는 지론이라고 생각한다.

차제에 총궐기대회 참가자들도 ‘눈치작전’에서 벗어나 냉철한 현실감각을 되찾았으면 한다. 대기업 체면을 살려주면서 시민들에게 최대한의 실리를 챙겨주는 것이 이치에 맞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