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 물적분할 주총 ‘긴장감 고조’
현대重 물적분할 주총 ‘긴장감 고조’
  • 이상길
  • 승인 2019.05.27 2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원, 사측의 업무방해금지가처분신청 받아들여노조, 본관 진입 시도·주총장 점거 봉쇄로 맞대응조합원-직원 몸싸움 과정 부상자 발생·시설 파손
27일 오후 현대중공업 노조 조합원들이 물적분할에 반발해 회사 본관으로 진입 하려다 사측 직원들과 충돌이 벌어지고 있다.
27일 오후 현대중공업 노조 조합원들이 물적분할에 반발해 회사 본관으로 진입 하려다 사측 직원들과 충돌이 벌어지고 있다.

 

 

현대중공업 물적분할(법인분할)을 결정짓는 임시주총을 앞두고 물리적 충돌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를 사전에 막기 위해 회사가 신청한 업무방해금지 가처분이 27일 법원에 의해 받아들여졌지만 이에 반발한 노조가 같은 날 오후 곧바로 주총장 점거농성에 돌입하면서 노사 간의 긴장감은 극으로 치닫고 있다.

앞서 현대중공업은 지난 13일 정상적인 주총 진행을 방해하는 행위를 금지해 줄 것과 위반행위당 1억원을 지급할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업무방해금지가처분을 울산지방법원에 신청했다.

울산지방법원은 27일 이를 일부 인용했다. 금지 대상은 주총장인 울산 동구 한마음회관에 주주 입장을 막거나 출입문 또는 출입 경로를 봉쇄하는 행위, 주총 준비를 위한 회사 측 인력 출입을 막는 행위, 주총장 안에서 호각을 불거나 고성, 단상 점거, 물건 투척 등으로 주주 의결권을 방해하는 행위 등이다.

또 주총장 주변 50m 내에서 주주나 임직원에게 물건을 던지는 행위와 2m 떨어진 지점에서 확성기 등으로 소음측정치가 70데시벨(㏈)을 초과해 소음을 일으키는 행위도 금지했다.

이를 위반할 경우 위반행위 1회당 5천만원을 채권자에게 지급하라고 법원은 결정했다.

재판부는 “노조가 주총 저지 의사를 반복적으로 표명하고 있고, 지난 22일 서울 결의대회에서 현대중 서울사무소로 진입하려다 경찰과 출동해 경찰관 여러 명이 부상했다”며 “물리적 방법으로 주총을 방해할 개연성이 충분히 있다”고 인용 이유를 밝혔다.

하지만 법원의 이 같은 결정에 반발한 노조 조합원 200~300명이 이날 오후 2시30분께 현대중공업 본관 건물 진입을 시도하면서 이를 막기 위해 본관 건물 내 있던 직원 100명 가량과 충돌이 발생했다. 몸싸움이 벌어지는 과정에서 현관 유리문이 깨지고 여러 명의 부상자가 발생한 것으로 전해졌다.

회사 관계자는 “부상자 중 2명이 깨진 유리에 눈을 다쳤고, 이 중 1명은 실명 위기다”고 말했다.

노조 역시 조합원 수명이 부상했다고 밝혔다.

한 두 시간 만에 끝이 난 본관 집입과 동시에 노조는 오는 31일 주총이 열리는 동구 한마음회관도 비슷한 시각에 진입을 시도했다. 노조 조합원 수 백명은 이날 오후 3시 30분께 한마음회관 안으로 들어가 농성을 시작했다.

농성 조합원들은 ‘노동자 다 죽이는 법인분할 중단하라’는 문구가 적힌 대형 플래카드를 내걸었고, 건물 밖에선 조합원 수백명이 건물을 둘러쌌다. 또 보조출입문 등을 끈으로 묶고 창문에 의자를 쌓아 올려 외부 접근을 막았다. 조합원들이 타고 온 오토바이 등도 한마음회관 주변에 배치됐다.

노조가 주총장 진입을 하는 과정에선 한마음회관 3층 외국인학교 학생 30여명이 하교를 하지 못해 경찰에 도움을 요청하기도 했다. 회사 측은 향후 폭력 사태 책임을 묻겠다는 방침이다.

노조는 주총장을 안에서부터 막고 31일 예정된 주총까지 봉쇄를 풀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앞서 노조는 지난 22일 현대중공업 서울사무소도 진입을 시도하다가 사측과 충돌하고 경찰관을 폭행해 10명가량이 연행되기도 했다.

또 2017년 2월에는 조선·해양·엔진, 일렉트릭, 건설기계, 로보틱스로 사업 분할하는 과정에서도 노조가 임시 주주총회 저지를 시도해 조합원, 회사 진행요원, 경찰 간에 밀고 당기는 등 충돌이 빚어져 3명이 다치고, 4명이 연행된 일이 발생하기도 했다.

지역 한 노사 전문가는 “지금 분위기로 봐서는 주총 당일 노사 간에 큰 물리적 충돌이 예상된다”며 “부상자가 없도록 각별한 조치가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이상길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