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동구의회, 지역현안 대응 특별위원회 구성
울산 동구의회, 지역현안 대응 특별위원회 구성
  • 남소희
  • 승인 2019.05.21 2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重 물적분할·하청노동자 임금체불 등 대응
울산시 동구의회(의장 정용욱)가 지역 최대 현안인 현대중공업 물적분할(법인분할) 및 하청노동자 임금체불에 대응하기 위해 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

동구의회는 21일 오전 의회 의사당에서 제182회 임시회를 열고 ‘한국조선해양 본사 울산 존치 및 체불임금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특별위원회는 정용욱 의장을 제외한 동구의원 6명(△박경옥 △홍유준 △김수종 △임정두 △김태규△유봉선)으로 구성됐다.

정용욱 의장은 개회사에서 “이번 현대중공업 물적분할 추진으로 많은 동구민이 분노를 넘어 허탈감에 빠졌다”며 “동구의회는 동구민들과 함께 한국조선해양 본사 울산 존치를 위한 대응 방안을 마련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임시회 이후 열린 특별위원회에서는 홍유준 의원이 위원장으로, 유봉선 의원을 간사로 각각 선출됐다. 활동기간은 제184회 임시회 개회(오는 7월 11일 예정)까지다. 먼저 특별위원회는 오는 31일까지 한국조선해양 본사 울산 존치를 위한 활동에 나선다. 주요 지역에 현수막을 걸고, 현대중공업 정문 등에서 출·퇴근 시간에 맞춰 의원 피켓 시위를 하는 등 한국조선해양 본사 울산 존치 노력을 적극적으로 전개해 나갈 방침이다.

이후 다음달 1일부터는 현대중공업 하청노동자 임금체불 원인 규명 및 조치에 나선다. 임금체불 신고센터 운영, 임금체불 조사 및 고용노동부 울산지청 연계 이첩 등의 활동을 할 예정이다.

홍유준 특별위원회 위원장은 “한국조선해양 본사가 서울에 설립될 경우 현대중공업은 사실상 투자·연구개발 등 핵심역량은 모두 빠져나가고, 생산기능만 남게 돼 동구 경제에 큰 타격을 줄 것”이라며 “또한 협력업체 체불임금 문제도 여전히 해결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현대중공업 물적분할 반대 여론이 동구를 넘어 울산지역으로 퍼지고 있는 가운데 이날 김원배 노동·경제·사회연구소 및 울산 동구지방분권포럼은 동구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중공업은 지역경제 무너뜨리고 노동자 생존권 위협하는 법인분할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사측은 오는 31일 주주총회를 앞두고 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물적분할에 반대해 31일까지 파업을 이어가기로 했다. 남소희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