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북구청 고위 공무원 성희롱 파문 확산
울산 북구청 고위 공무원 성희롱 파문 확산
  • 남소희
  • 승인 2019.05.13 2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여성연대·전공노 울산본부 “피해자 2차 가해 노출”… 엄중징계·재발방지 대책 촉구
울산여성연대(준)와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울산지역본부는 13일 북구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북구청 고위 공무원인 성희롱 고충 심의위원장의 여성공무원 성희롱 사건과 관련해 철저한 조사와 엄중 징계를 촉구하고 있다. 	장태준 기자
울산여성연대(준)와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울산지역본부는 13일 북구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북구청 고위 공무원인 성희롱 고충 심의위원장의 여성공무원 성희롱 사건과 관련해 철저한 조사와 엄중 징계를 촉구하고 있다. 장태준 기자

울산시 북구청 소속 고위직 공무원이 성희롱 파문에 휩싸인 가운데 13일 울산여성연대준비위원회와 전국공무원노동노합(이하 전공노) 울산지역본부는 북구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북구청 고위 공무원에 의한 성희롱 사건의 철저한 조사와 엄중 징계를 요구했다.

이들은 “북구청 성희롱고충심의위원장이 상습 성희롱의 가해자”라며 “북구청장은 성희롱 사건을 철저히 조사하고 엄중 징계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성희롱 가해 이후 공무원 노조에서는 조직쇄신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 2차 피해 예방을 위한 내용을 공지했지만, 가해자가 피해자들을 한 명씩 자신의 집무실로 불러 추궁하는 등 2차 가해도 벌어졌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지난달 노조가 재발 방지와 가해자 처분을 요구하는 내용으로 구청장 면담을 진행했지만, 구청장은 노조 고발조치 결과에 따라 징계를 하겠다는 미온적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며 “북구청은 상습적인 성희롱과 2차 가해를 저지른 가해자에 대한 연가사용 권고가 아닌 기관 차원의 철저한 조사와 엄중한 징계를 실시하고, 울산시와 각 기초자치단체 산하 공공기관에 대한 성희롱 성폭력에 대한 전수조사를 시행, 성폭력 재발방지 대책을 수립하라”고 거듭 촉구했다.

이들에 따르면 지난해 1월부터 올해 3월까지 가해자 A씨는 여성공무원에게 입에 담지 못할 성희롱 발언을 했다. A씨는 북구청 성희롱고충심의위원장을 역임했고, 현재는 출장·연차 등의 이유로 출근을 하지 않고 있다.

A씨는 새해 일출을 보고 와서 여성의 신체 부위를 빗대 산 모양을 언급, 다수의 여성직원이 모인 자리에서 여성의 생리 냄새에 관한 부분을 이야기하는 등 확인된 피해자 1명 이외에 드러나지 않은 피해자도 다수인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본보와의 전화 통화에서 “내가 모르는 사이 너무 많은 내용이 부풀려 와전·왜곡됐다. 잘못이 있으면 책임을 지겠다”며 “당시 여러 명이 있는 상황에서 (언급된) 발언을 한 데에 대해 기분이 나쁜 직원이 있을 수 있겠다 싶어 사과문을 게재했다”고 해명했다.

복수의 공무원 관계자는 “미투 운동의 가장 뒷선에 있던 공직사회에서 그동안 곪았던 것이 터졌고 알리지 못했던 비겁한 행동도 가해행위가 아닌가 생각하게 됐다”며 “이번 사건이 성희롱·성폭력에 대한 인식이 변하는 계기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북구청 행정사무감사 등에서 성희롱 현황이 0건으로 파악됐음에도 불구 이러한 일이 발생한 것은 지자체의 성희롱 고충 위원회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는 것”이라며 “더 이상 피해자가 나오지 않도록 울산시가 나서 성희롱과 갑질 인사조치 가이드라인을 마련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북구 관계자는 “여성가족부에 해당 사건의 진정서가 접수됐고, 권고에 따라 외부 인사로만 조사위원회를 꾸려 이달 안으로 사건을 조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울산시와 울주군에서도 이같은 성희롱 논란이 제보를 통해 연이어 터져 나오고 있다. 대부분 사건이 고위직 공무원으로 인해 하급 여성공무원들이 피해를 당하는 구조로 ‘위계에 의한’ 성희롱 논란은 쉽게 사그라지지 않을 전망이다.

남소희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