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민노총 화백회의 동참 촉구
울산시, 민노총 화백회의 동참 촉구
  • 이상길
  • 승인 2019.05.12 2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 재도약 위해 머리맞대야”

울산시는 민노총 울산본부가 상생형 대화 기구인 경제사회노동 화백회의(이하 화백회의)에 불참키로 한 것에 대해 “울산경제 재도약을 위해 노사민정이 머리를 맞대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는 지난 10일 입장문을 통해 “현재 울산은 지역 노동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지역사회가 노력해야 하고, 산적한 노사 현안 해결과 지역경제 정상화를 위해 나서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시는 “조합원 10만여 명을 둔 민주노총과 한국노총 참여를 전제해야 한다는 판단 아래 민선 7기 출범 이후 양대 노총, 지역사회 대표 기관에 화백회의 참가가 필요하다고 역설해왔다”고 설명했다.

또 “동시에 경제단체와 중소기업, 청년, 소상공인 등 분야별 대표기관과 시민대표들에 참여를 제안하는 공문을 보냈고 결정을 기다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화백회의는 송철호 울산시장 공약으로 재계와 노동계, 시민단체 등이 참여하는 사회적 대화 기구다.

시 경제·일자리 부서와 화백회의 노동정책 특별보좌관, 민주노총과 한국노총 울산본부, 자동차·조선·석유화학업종 노사, 시민단체 관계자들로 구성된 ‘울산형’ 대화 틀을 만드는 것이다. 시는 지난해 말 관련 조례를 제정하고 화백회의 구성을 추진해왔지만, 민주노총 울산본부가 불참 선언해 제동이 걸렸다.

민주노총 울산본부는 “정부가 탄력 근로제 확대 등 노동정책을 개악하는 상황에 울산지역 참여는 옳지 않다고 결론 내렸다”고 불참이유를 밝혔다. 이상길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