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기상대, 예·특보 가능 ‘기상지청’ 승격 가시화
울산기상대, 예·특보 가능 ‘기상지청’ 승격 가시화
  • 이상길
  • 승인 2019.05.09 2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상청 적극 검토 피력 이어 환경부 검토 필요성 인정
조직개편·행안부 승인 이뤄지면 전문적인 정보 제공
市 “승격 전까지 기상청과 협력사업 발굴해 추진할 것”
울산기상대의 기상지청 승격이 가시권에 접어들고 있다. 키를 쥐고 있는 기상청이 울산시의 요구에 적극 검토 의지를 피력한 가운데 환경부까지 검토 필요성을 인정했기 때문. 향후 기상청의 조직개편과 행정안전부의 승인만 떨어지면 지역에서도 보다 전문적인 기상정보 제공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송철호 시장의 공약이기도 한 울산기상대의 기상지청 승격 요구는 2016년 경주지진과 태풍 ‘차바’, 2017년 포항지진, 또 미세먼지와 폭염, 한파 등 최근 들어 자연재난들이 더해지면서 국가산단과 원전이 밀집된 울산의 시민들에게 보다 신속하고 질 높은 기상서비스 제공의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대두됐다.

이에 지난해 하반기에는 부산지방기상청이 울산기상대를 3차례 방문해 기상지청 승격과 관련해 협의를 했고, 올해 들어 지난 1월에는 시가 기상청을 방문해 정식으로 건의했다. 기상청은 기상지청 승격을 적극 검토 및 기상정보 제공 지원을 약속했다.

이런 가운데 지난 8일에는 기상청을 외청으로 둔 환경부의 수장인 조명래 환경부 장관이 울산을 찾아 울산기상대의 기상지청 승격에 대해 역시나 검토 필요성을 인정하면서 기상지청 승격은 더욱 가시권에 접어들고 있다.

이날 송철호 시장의 건의에 대해 조명래 장관은 “울산시의 행정수여 및 여러 환경을 감안하면 태풍, 지진, 집중호우 등 자연재해에 대비한 맞춤형 기상정보 생산 제공이 필요하다”며 “승격 검토가 필요해 보인다”고 긍정적으로 답변했다.

시 관계자는 “기상청은 환경부의 외청으로 기구가 편성돼 있다. 환경부의 완전한 소속기관이 아니지만 전혀 무관하다고도 할 수 없다”며 “기상청도, 환경부도 모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만큼 이제 기상청의 조직개편 실행과 조직개편 내용에 대한 행정안전부의 승인만 떨어지면 기상지청 승격이 실현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지청으로 승격되면 부산기상청에서 독립해 울산의 상황에 맞게 더 정확한 분석을 통한 예보 및 특보 기능이 가능해져 자연재난에 더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다만 기상청의 조직개편과 행안부 승인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이라며 “그 때까지 기상청과 함께 협력사업을 발굴해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중구에 위치한 울산기상대는 정원 5명으로 대장 1명(5급), 주무관(4명)으로 운영되고 있다. 또 관측보조원 용역 3명이 교대근무 중이다. 관할지역은 울산시와 양산시, 밀양시다. 울산기상대는 현재 기상관측만 가능하고, 예·특보 기능은 없다.

기상청의 지방조직은 현재 6지방청, 3지청, 7기상대로 이뤄져 있다. 경상·전라·강원 3개 권역으로 나눠져 대구·전주·청주가 기상지청으로 운영되고 있다. 7기상대는 울산을 비롯해 인천·춘천·홍성·목포·창원·안동 등이다. 이상길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