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동구의회, 현대중공업 물적분할 불안감 해소 촉구
울산 동구의회, 현대중공업 물적분할 불안감 해소 촉구
  • 남소희
  • 승인 2019.05.09 2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경제 대책·고용유지 방안 마련하라”
동구의회는 9일 동구청 기자실에서 현대중공업 물적분할에 따른 지역 경제에 미칠 악영향에 대한 대책과 노동자 고용유지 방안을 마련을 촉구하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열었다.
동구의회는 9일 동구청 기자실에서 현대중공업 물적분할에 따른 지역 경제에 미칠 악영향에 대한 대책과 노동자 고용유지 방안을 마련을 촉구하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열었다.

 

울산시 동구의회(의장 정용욱)가 9일 동구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물적분할을 추진 중인 현대중공업에 지역 경제에 미칠 악영향에 대한 대책과 노동자 고용유지 방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의원들은 동구와 현대중공업이 40년 넘게 이어온 관계를 강조하며 물적분할에 따른 주민들의 불안감을 전했다.

먼저 의원들은 “동구 주민들에게 현대중공업은 동구의 상징과도 같고, 현대중공업의 성장이 자신의 성장이라 굳게 믿었다”고 입을 뗐다. 이어 “하지만 이번 현대중공업의 물적분할에 대해 동구 주민들과 노동자들은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7년여간 이어진 조선업 불황으로 동구지역 경제가 피폐해졌기 때문이다. 지난 몇 년간 3만명이 넘는 노동자들이 일자리를 잃었고, 지금도 사내 하청의 많은 노동자는 임금을 제때 받지 못해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글로벌 조선 산업이 장기 불황 이후 최근 상승세로 전환하는 등 조금씩 희망이 보이는 시기에 현대중공업의 물적분할이라는 카드는, 희망을 짓밟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의원들은 물적분할로 인한 동구지역 피해를 우려했다. 의원들은 “물적분할이 이뤄지면 한국조선해양이 현대중공업의 투자부문과 연구·개발 등 핵심역량을 모두 가져가게 된다. 현대중공업은 껍데기만 남게 될 것은 누가 봐도 뻔한 사실”이라며 “이는 동구지역 인구 감소를 가중시키는 결과를 낳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여기에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하게 되면 구조조정 및 인원감축은 불가피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며 “사측에서는 구조조정 및 인원감축은 없을 것이라고 하지만 노동자들은 이를 믿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의원들은 현대중공업에 이 같은 주민과 노동자들의 불안을 해소할 수 있는 대책 마련을 요구하면서 “현대중공업은 물적분할이 지역경제에 미칠 영향을 면밀히 분석, 고용유지방안에 대해 구체적인 답변을 내어놓아야 할 것”이라며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이어 “정부도 물적분할과 그 전후의 사태들이 과연 합법적인 과정인지 면밀히 살펴야 하고, 경제계, 노동계, 주민들이 한뜻이 돼 조선소 폐쇄를 저지하려는 군산처럼 울산도 각계각층에서 뜻을 모아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남소희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