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여야 혁신 강조… ‘공천경쟁’ 서막
울산여야 혁신 강조… ‘공천경쟁’ 서막
  • 정재환
  • 승인 2019.05.07 2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현역의원 1명뿐… 인물교체론에서는 벗어나
한국당, 새로운 인물 절실 대대적 물갈이 가능성
내년 총선이 다가오면서 울산지역의 공천경쟁이 서서히 시작되고 있는 가운데 여야 모두 혁신공천을 강조하고 있어 주목된다.

더불어민주당은 신인과 여성에게 과감한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방식을 통해 자연스러운 변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자유한국당도 전방위적 ‘혁신’을 강조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문재인 정부에 대한 부산·울산·경남(PK)지역의 지지율이 떨어지면서 인위적인 교체보다는 당선 가능성을 최우선적으로 감안하는 공천이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자유한국당은 총선 최대격전지가 될 PK지역에서 야당 바람을 일으키기 위해서는 대대적인 인물 영입을 통한 현역 의원 물갈이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이 지난 3일 발표한 공천 기준은 현역의원 지역구도 무조건 경선을 원칙으로 하고 정치 신인과 여성·청년·장애인 등 ‘정치 소외계층’은 공천심사와 경선에서의 가산점을 높이는 것을 골자로 한다.

컷오프나 전략공천 등을 통한 ‘인위적 인물교체’가 아니라 시스템을 이용해 합리적으로 ‘물갈이’를 하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울산지역은 현역 의원이 지난해 6.13 보궐선거에서 당선된 이상헌(북구) 의원 한 명 뿐이어서 물갈이 대상에 포함되지 않을 뿐 아니라 출마예상 후보들이 당선 경험이 없어 인물교체론에서 한 걸음 벗어나 있다.

다만 그동안 수 차례 낙선에도 불구하고 민주당 간판을 걸고 선거에 나선 지역 선량들이 정치 신인에 밀릴 가능성이 높다.

특히 청와대나 정부 출신의 정치신인이 공천경쟁에 뛰어들 경우 상당히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선거출마 경험이 없는 김영문 관세청장(울산 울주), 김태선 전 의전비서관실 행정관(울산 동구), 김광수 지방분쟁조정중앙심위위원(남구을) 등이 경선에 나선다면 10%의 경선 가산점과 함께 공천심사에서도 추가로 10~20%의 가산점을 받기 때문이다.

민주당 내부에선 그동안 야당 후보들보다 경쟁력이 밀렸던 울산 후보군들이 정치 신인에게 밀려 세대교체가 되는 사례가 상당수 나와 자연스럽게 혁신 공천이 될 것이라고 주장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민주당은 또 전략공천을 최소화하는 방침을 정해 공천 혁신의 맥을 이어가겠다는 전략이다.

한국당에서도 혁신이 키워드로 부상한 바 있다.

현재 진행 중인 장외투쟁으로 당장의 공천 논의는 불가능해 보이지만, 본격 논의가 이뤄질 경우 ‘이대로는 안 된다’는 절박감 속에 혁신 공천안이 나오게 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한국당 공천을 담당하고 있는 신정치혁신특별위원회는 지난달 말 “공천 시스템 개혁, 국회의원 특권 개혁, 선거제도 개혁 등 크게 세 가지를 논의할 것”이라며 “투명하고 공정한 공천 시스템은 물론 신인들의 정치 진입장벽을 낮추는 방안, 선거 비용을 줄이는 방안 등 모든 혁신 방안을 두루 다룰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새로운 인물의 영입이 절실한 한국당은 내년 총선 최대 승부처인 PK지역에서 대대적인 현역 의원 물갈이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자유한국당은 당협위원장에게 일괄사퇴를 받아 대거 교체하는 방식은 고려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협위원장 일괄사표를 통한 인적쇄신은 자칫 당내 분열을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한 것으로 보인다. 당협위원장에서 쫓겨난 인사가 탈당을 거쳐 무소속이나 심지어 경쟁당으로 출마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당은 대신 9∼10월쯤 통상적인 당무감사를 실시한 뒤 연말이나 내년초 공천심사를 통해 공천을 결정하는 수순을 밟을 전망이다. 정재환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