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권역 장애인 구강진료센터’ 들어선다
‘울산권역 장애인 구강진료센터’ 들어선다
  • 이상길
  • 승인 2019.05.07 23: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부, 울산대병원 위탁기관으로 선정… 내년 7월 신축건물 1층에 설치
7일 울산시청 시장 접견실에서 열린 울산권역 장애인 구강 진료센터 지정서 전달식에서 송철호 시장이 정융기 울산대학교병원장에게 위탁기관 지정서를 전달한 뒤 참석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장태준 기자
7일 울산시청 시장 접견실에서 열린 울산권역 장애인 구강 진료센터 지정서 전달식에서 송철호 시장이 정융기 울산대학교병원장에게 위탁기관 지정서를 전달한 뒤 참석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장태준 기자

 

장애인들의 치과 진료를 전문적으로 수행할 ‘울산권역 장애인 구강진료센터’가 울산에도 들어선다.

울산시는 7일 오후 시청 본관 7층 접견실에서 송철호 시장, 정융기 울산대학교 병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울산권역 장애인 구강 진료센터 지정서 전달식’을 가졌다.

앞서 시는 보건복지부의 ‘울산권역 장애인 구강 진료센터’ 공모사업에 응모, 울산대학교병원이 위탁기관으로 최종 선정됐다.

그동안 시는 장애인에 대한 치과의료서비스의 접근성 및 전문성 강화를 위해 중증장애인에 대한 ‘권역장애인구강진료센터’의 필요성을 장애인 단체와 함께 정부에 강력히 요청했었다.

‘울산권역 장애인 구강진료센터’는 울산대학교병원 내 2019년 10월 착공해 2020년 7월 새로 신축될 ‘별관건물’ 1층에 전체 면적 1천88㎡(전용면적 780㎡) 규모로 들어선다.

사업비는 국·시비 등 총 25억(국비 12억5천만 원)이 투입된다.

이 센터에는 장애인의 진료편의를 위한 장애인 전용 출입구와 주차 공간, 예진실, 구강교육실, 전신마취 수술실, 회복실을 갖추고 특히 기존 울산대학교 병원 인력과 기반(인프라)을 공유해 치료 효율성을 극대화한다.

기초생활수급자인 장애인은 비급여 진료비 총액 50%, 치과영역 중증장애인은 비급여 진료비 총액의 30%, 기타 장애인은 비급여 진료비 총액의 10%를 지원받을 수 있다.

시 관계자는 “민선 7기 공약사항이자 장애인들의 숙원이었던 센터 설치로 장애인에 대한 전문적이고 집중적인 진료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중앙장애인구강진료센터와 지역의료기관, 보건소 등과 유기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해 장애인들의 구강질환 예방사업을 적극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울산시민연대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울산 권역 장애인구강진료센터 건립에 대해 환영의 뜻을 표시했다.

시민연대는 “울산에는 약 5만 명의 등록 장애인이 있으며 그 중에 1만여 명은 중증장애인이지만 그동안 울산의 중증장애인들은 치과진료를 위해 부산 등 다른 대도시로 가거나 진료를 포기해야 했다”며 “이번의 결정으로 장애인들의 불편을 줄이고 장애인들의 권리가 진일보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상길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