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꿈에 날개를 달아준 사람
내 꿈에 날개를 달아준 사람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9.05.02 2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십 여 년 전 나는 생머리를 길게 늘어뜨리고 긴 치마를 입고 서예학원에서 붓글씨를 배우고 있었다. 그런데 까까머리 대학생 한 명이 신입회원으로 들어왔다. 얼굴을 보니 한쪽에 타박상을 입어서 여간 보기 싫은 게 아니었다. 난 마음속으로 ‘아, 하필이면 왜 저런 남학생이 들어왔을까?’하고 생각했다.

나중에 알게 된 것은 휴학을 하고 국방의 의무를 다하고자 창원에 온 것이었고, 학원 등록을 하러 오다가 자전거 브레이크가 고장이 나는 바람에 아스팔트 바닥에 얼굴을 갈았다는 것이었다. 겉보기엔 매력이라곤 없던 그가 말하는 걸 자세히 들어보니 왠지 신뢰가 가고, 흙냄새가 나는 사람으로 느껴졌다. 그렇게 서예학원에서 함께 공부한 지 일 년쯤 지났을 때, 그는 국방의 의무를 마치고 복학을 하기 위해 서울로 떠났다.

그가 떠난 지 얼마 안 되어 편지 한 통이 라일락 꽃잎처럼 내 손에 들어왔다. 설레는 마음으로 개봉해 보니 ‘한양에 도착하니 낭자 생각이 많이 난다’는 그런 내용이었다. 난 그 편지를 읽고 또 읽었다. 밀물처럼 밀려오는 그리움을 달랠 길 없어 눈가에 이슬이 가득 맺히기도 했다. 우리는 편지로 삼년 여 동안 서로의 마음을 주고받으면서 만날 수 있는 날만을 고대하며 각자의 생활에 충실하면서 살았다.

어느 해 나의 생일날, 시를 좋아하는 나에게 그가 건네준 선물은 「내 마음이 곱다면, 나 그대 그림자 되리」라는 시집이었다. 어쩌면 간접적으로 자신의 마음을 전하기에 적합한 제목이라고 생각했을지도 모른다. 우리의 만남은 삼 개월에 한 번 정도 아주 짧은 만남이었다. 전통찻집에서 녹차를 마시며 이야기보따리를 풀기도 하고, 아카시아 향기가 전해지는 길을 몇 시간 함께 걷기도 했다. 그렇게 오랜 시간을 서로에게 소중한 사람으로 인연을 엮어가다가 우리는 드디어 하나가 될 수 있었다.

결혼 후 나는 두 딸을 출산하고 남편에게 물었다. “우리, 셋째 아기도 낳을까요?” 그때 남편의 대답은 ‘딸 두 명 잘 키우고, 당신이 진정으로 하고 싶은 일을 찾아서 하면 되지 않겠냐’는 것이었다. 그날 남편이 한 말을 지금도 잊을 수가 없다. 언제나 나를 배려하고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도록 믿어주고 지지해주는 남편이 있기에 난 꿈의 날개를 달 수 있었다.

지금은 대학생이 된 젖먹이 아이를 업고서 나는 재능시낭송협회 울산지회와 색동회 울산지부에 입회해서 봉사활동을 시작했다. 남들은 아기를 업고 버스 타고 다니는 것이 힘들지 않냐고 물었지만,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있다는 기쁨이 컸기에 힘들지 않았다. 지금은 두 단체에 몸을 담은 지 20여년이 되었다. 틈날 때마다 봉사활동과 강의를 하면서 삶의 활력을 찾고 보람도 느낄 수 있음에 그저 가슴이 벅차다.

어느 날 작은 딸이 말했다. “나도 엄마처럼 살고 싶어요!” 진정으로 좋아하는 일을 하며 보람을 찾으면서 살아가는 모습이 딸이 보기에도 무척 행복해 보였으리라. 앞으로 이루어갈 나의 꿈들을 상상하며 오늘도 기쁨꽃을 활짝 피워본다.

천애란 재능시낭송협회 울산지회장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