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불편민원에 대한 시민신문고위의 권고
버스불편민원에 대한 시민신문고위의 권고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9.05.01 2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민신문고위원회(이하 위원회)가 이번에는 시내버스 승객들의 ‘불편민원’을 해소하기 위한 긴급처방전을 내놓았다. 위원회가 ‘고질적 현상’이라 판단한 불편민원에는 승객에 대한 불친절 외에 무정차, 급출발, 급제동, 신호위반도 포함된다. 위원회는 이 모든 불편민원이 시내버스 종사자에 대한 체계적 친절교육 부재에서 비롯되고 이는 노선을 여러 업체가 공유하는 ‘공동배차 시스템’에 기인한다고 결론짓는다.

위원회는 해결방안으로 ‘노선운영체계의 개선’을 권고한다. 서비스 책임소재를 명확히 하려면 공동배차 시스템이 아닌 다른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 그 지론이다. 위원회는 최근 맞춤형 대안으로 떠오른 ‘개별노선제’의 확대시행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지도 모른다.

어찌 됐건 위원회의 권고는 경청할 가치가 많다. ‘교통복지관 건립’을 통한 전문적 친절교육 및 교통사고 예방교육, (승객의견을 듣기 위한) 시내버스 내 QR코드 설치, 친절승무원 발굴·포상도 그 속에 들어간다. 특히 구·군별로 차이가 나는 버스승강장의 표준디자인 개발, 장기과제로 민영제·준공영제·공영제의 장단점 분석을 통한 적합 운영체계 구축을 권고한 것도 특기할 만하다.

그러나 어떤 사안이든 참여당사자가 계속 거부한다면 위원회가 기대하는 불편민원 해소는 장기미제 현안으로 남을 수도 있다. 그러니 ‘발등에 떨어진 불’부터 끄는 것이 순서가 아닐까. 개별노선제에 한사코 반대하는 S 시내버스업체를 지혜롭게 다독거리는 작업부터 서둘러 보라는 조언이다.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