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지역 여야 ‘김기현 측근비리 특검’ 동상이몽
울산지역 여야 ‘김기현 측근비리 특검’ 동상이몽
  • 정재환
  • 승인 2019.04.30 2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정당 ‘김기현 전 시장 측근비리 수사’ 특검 촉구민주 “중립에 있는 특검 통해 진실 밝혀야”한국 “황운하 권력형 공작수사 게이트 진상규명”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 중구·남구갑·남구을 지역위원회는 30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수사 특컴 촉구 기자회견을 가졌다.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 중구·남구갑·남구을 지역위원회는 30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수사 특컴 촉구 기자회견을 가졌다.

 

울산지역 여야 정당들이 김기현 전 울산시장의 측근비리 수사에 특검을 도입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당 박향로(중구)·심규명(남갑)·정병문(남을) 지역위원장은 30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치적으로 중립적 위치에 있는 특검을 통해 사건의 실체적 진실을 명백히 밝혀야 한다”며 특검을 요구했다.

이들은 “김 전 시장은 측근 비리사건 중 하나가 검찰 무혐의 결정이 나자 선거결과를 도둑맞았다며 황운하 당시 울산경찰청장의 파면과 처벌을 요구하고 있다”며 “그러나 황 청장은 김 전 시장 비서실장이 특정 레미콘회사에 일감을 몰아준 사건이 조례에 의한 것이란 주장에 대해 수사 단계에서 시청의 담당국장이 그런 조례가 있었는지 모르고 있었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황 청장은 김 전 시장의 동생이 아파트 시행권을 확보해 주면 대가로 30억원을 준다는 용역계약서가 존재하고, 관련 증인들이 경찰 수사에서 시종 일관된 진술을 하다 검찰에서 증언을 번복한 것은 검찰이 증인들을 회유, 협박했다는 의심이 든하고 주장했다”며 “특히 황 청장은 이 과정에서 수상한 현금 수 억원의 흐름을 금융정보분석원의 자료를 통해 포착해 압수수색하려 했지만 검찰이 방해해서 못했다고 주장했다”고 전제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이런 상황에서 황 청장은 물론 당사자인 김 전 시장도 특검을 통해 진실을 밝히자고 주장하고 있다”며 “검찰 또한 경찰수사방해와 소위 경찰의 고래고기환부사건에 대한 보복 주장 등에 대해 명백히 해명할 필요성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검찰과 경찰이 수사권 조정을 둘러싸고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상황에서 전개되고 있는 김 전 시장을 비롯한 당사자들 사이의 진실공방은 시민들에게 더 큰 의혹과 불쾌감을 강요하고 있다”며 “특히 자유한국당이 야기하고 있는 소모적인 논쟁과 정치적 공세는 울산시민들의 삶과 직결된 긴급한 과제들을 해결하는 데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제 더 이상 소모적 논쟁과 정쟁으로 더 이상의 시간을 낭비할 수 없다”면서 “김 전 시장과 자유한국당은 더 이상의 소모적 정치공세로 치부를 가리려 하지 말고 특검을 통해 진실을 규명할 것을 촉구한다”고 주문했다.

앞서 자유한국당 울산시당과 김기현 전 울산시장도 ‘권력형 공작수사’에 대한 철저한 진상조사를 촉구하면서 특검 도입에 나설 것도 민주당에 요구했다.

김 전 시장은 “지난해 지방선거가 임박한 시점에 황운하를 비롯한 울산 일부 정치경찰이 마치 제 아우가 무슨 죄라도 지은 양 허위 날조된 사실을 마구 유포시켰다. 심지어 구속영장까지 청구하면서 중죄인으로 만들었다”며 “황운하 권력형 공작수사 게이트의 진상을 철저히 밝혀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전 시장은 “수사권이라는 공권력을 가진 자가 이 공권력을 개인적, 사적 목적으로 악용해 ‘아니면 말고 식’으로 망나니 칼 휘두르듯이 칼춤을 춘 이 사안을 적당히 뭉개고 넘어가서는 안 된다”면서 “황 청장이 특검까지 수용의사를 밝힌 만큼 특검 도입에 나설 것도 더불어민주당에 요구한다”고 했다. 정재환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