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노동·시민단체 공공병원 건립 ‘머리 맞댄다’
울산시-노동·시민단체 공공병원 건립 ‘머리 맞댄다’
  • 이상길
  • 승인 2019.04.25 2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동계 “수지접합·화상치료센터 필수”… 宋시장 “협의회 구성해 의논하겠다”
울산시는 25일 시장 접견실에서 송철호 시장과 이준희 한국노총 울산지역본부 의장, 윤한섭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장, 전영도 울산상공회의소 회장, 류기석 울산·양산경영자총협의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예비 타당성 면제사업으로 추진하는 울산 산재전문 공공병원 건립과 관련해 의견을 교환하는 노사정 간담회를 가졌다.	장태준 기자
울산시는 25일 시장 접견실에서 송철호 시장과 이준희 한국노총 울산지역본부 의장, 윤한섭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장, 전영도 울산상공회의소 회장, 류기석 울산·양산경영자총협의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예비 타당성 면제사업으로 추진하는 울산 산재전문 공공병원 건립과 관련해 의견을 교환하는 노사정 간담회를 가졌다. 장태준 기자

 

정부로부터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받은 울산 산재전문 공공병원과 관련해 울산시가 설립 과정에서 지역 노동계 및 시민단체와 함께 머리를 맞대기로 했다.

시는 25일 올해 첫 노사정위원회를 갖고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의견을 교환했다. 이날 오전 시장 접견실에서 열린 노사정 위원회는 송철호 시장을 비롯해 윤한섭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장, 이준희 한국노총 울산지역본부 의장, 전영도 울산상공회의소 회장, 류기석 울산-양산 경영자총협의회 회장 등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이준희 울산 한노총 의장은 “산재전문 공공병원이 정부로부터 예타 면제를 받았지만 부지 선정 과정에서 정작 혜택을 가장 많이 받게 될 지역 노동계의 의견은 거의 반영되지 못했다”며 “향후 건립 과정에서는 지역 노동계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송 시장은 “부지 선정은 근로복지공단 측이 주도한 것이어서 어쩔 수 없었다. 하지만 향후 건립과정에서는 지역 노동계 및 시민단체들과 협의회를 구성해 서로 의논을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역할 분담을 통해 산재전문 공공병원이 차질없이 건립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관련해 시는 조만간 지역 노동계 및 시민단체들과 실무협의회 구성을 검토하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산재 전문 공공병원의 시설과 관련해 필수적으로 수지접합센터 및 화상치료센터가 들어서야 한다는 요구도 있었다.

윤한섭 울산 민노총 본부장은 “현재도 근로자들이 일을 하다 손가락 등이 잘렸을 때 봉합을 위해 부산까지 가야 하는 어려움이 있고 큰 화상을 입었을 때도 마찬가지”라며 “때문에 공공병원 내에 수지접합센터와 화상치료센터는 반드시 들어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송 시장은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산재전문 공공 병원은 지난 1월 29일 예타면제 대상 사업으로 선정된 사업이다.

고용노동부와 근로복지공단이 사업주체이며 총 사업비 2천333억원의 산재기금을 투입해 2020년 착공해 2024년 완공예정이다.

3월부터 KDI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가 진행 중이며 검토가 끝난 7월 이후 사업계획 규모가 확정돼 실제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산재전문 공공병원이 건립될 경우 울산시 최초의 공공 종합병원이 된다.

관련해 지난 8일에는 울산 산재전문 공공병원의 입지가 울주군 굴화 공공주택지구로 선정됐다, 앞서 시는 고용부(공단)와 산재전문 공공병원 유치를 표명한 남구, 중구, 북구, 울주군 등 4개 구·군으로부터 후보지를 접수받았다. 접수 결과 총 8곳이 접수됐고, 시는 기타 가능한 부지까지 포함해 공공병원의 입지를 검토했다,

최종 부지로 선정된 굴화 공공주택지구는 사업 계획기간 내 부지 확보가 가능하다는 점, 국토 24호선이 관통하고 고속도로 진·출입로 인근에 위치해 교통여건이 우수하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아 선정됐다.

이상길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