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울주군청사 공공성 유지 ‘잘한 선택’
옛 울주군청사 공공성 유지 ‘잘한 선택’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9.04.23 22: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음표로 남아있던 남구 옥동 옛 울주군청사 용지(1만1천56㎡)의 구체적 활용계획이 ‘공공성’을 최대한 살리는 쪽으로 결정된 것은 매우 다행스러운 일이다. 23일 울산시에 따르면 옛 울주군청사 자리에는 지역 청년층이 입주할 15층짜리 공공임대아파트 2채가 들어선다. 또 이 자리에는 주민센터와 작은도서관, 청년일자리기관이 입주할 공공복합시설건물 1채도 같이 들어선다.

말하자면 옛 울주군청사 용지를 활용함에 있어 공공성을 확실히 지켜내겠다는 뜻이다. 더욱이 이 사업은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노후 공공청사 복합개발’ 공모사업에도 선정돼 더 큰 기대를 걸게 한다. ‘노후 공공청사 복합개발 사업’이란 30년 이상 오래된 공공청사 자리에 공공임대주택, 공공시설, 수익시설 등이 들어서도록 복합적으로 개발하는 사업을 가리킨다.

옛 울주군청사 자리에 세워질 공공임대아파트는 ‘청년주택’ 또는 ‘행복주택’이란 별칭에서도 알 수 있듯 대학생과 청년, 신혼부부에게 입주의 우선순위가 주어진다고 한다. 이 의욕적인 사업이 원칙대로 추진된다면 옛 울주군청사 자리는 물론 그 주변에도 새로운 상권이 형성되면서 이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대학생만 하더라도 울산대, 울산과학대는 물론 경우에 따라 울산과기원 학생들까지 포용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더욱 고무적인 사실은, 옛 울주군청사 주변에서 지난해부터 도로 정비, 방범 강화, 공영주차장 확보 등을 내용으로 하는 ‘도시재생 뉴딜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이 지역 상권 활성화에 더 없이 좋은 기회라고도 볼 수 있다. 시 관계자의 말대로 이 지역이 앞으로 더욱 젊어지고 경제도 되살아나는 살맛나는 지역으로 거듭나기를 소망한다.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