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옛 울주군청사에 ‘청년공공주택’
울산, 옛 울주군청사에 ‘청년공공주택’
  • 이상길
  • 승인 2019.04.23 2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주군이 청사를 옮긴 뒤 활용 방안을 놓고 관심을 모았던 남구 옥동에 위치한 옛 울주군청사 부지에 ‘청년공공주택’이 들어서게 됐다. 사진은 옛 울주군청사 전경. 	울산제일일보 자료사진
울주군이 청사를 옮긴 뒤 활용 방안을 놓고 관심을 모았던 남구 옥동에 위치한 옛 울주군청사 부지에 ‘청년공공주택’이 들어서게 됐다. 사진은 옛 울주군청사 전경. 울산제일일보 자료사진

 

-국토부 ‘노후 공공청사 복합개발’ 공모사업에 선정

-160가구 규모 임대주택 2개 동, 공공시설 1개 동

-市 부지매입·울산도시공사 건설비 부담 복합개발

-정부 지원 포함 1천285억 들여 2023년 준공 예정

청사 이전 후 부지 활용을 놓고 관심을 모았던 울산 남구 옛 울주군청사 부지에 청년공공주택이 들어서게 됐다.

울산시와 울산도시공사는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노후 공공청사 복합개발’ 공모사업에 남구 옥동 옛 군청사가 선정됐다고 23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옛 청사 부지에는 지역 청년층을 위한 공공 임대주택(아파트) 2개 동이 들어설 예정이다.

또 청년 입주민 편의를 위한 주민센터, 작은 도서관, 청년 일자리기관 등이 입주하는 공공 복합시설동 1개 동도 함께 건립된다.

노후 공공청사 복합개발사업은 30년 이상 노후한 공공청사를 공공 임대주택, 공공시설, 수익시설 등으로 복합 개발하는 것이다.

이 사업은 울산시가 현재 울주군 소유의 옛 군청사 부지를 매입하면 울산도시공사가 건설비를 부담해 복합개발 사업을 시행한다. 부지 매입 협의는 5∼6월 중 마무리할 것으로 알려졌다.

옛 군청사 일대를 복합개발하는 이 사업은 1천285억원이 투입돼 오는 2023년 마무리될 예정이다.

청년주택 또는 행복주택으로 불리는 이 시설은 대학생·청년·신혼부부 등을 위해 이들의 직장이나 학교가 가까운 곳 또는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한 지역에 짓는 임대료가 저렴한 공공 임대주택(아파트)이다. 10층짜리 2개 동을 짓는 계획이며 가구당 30∼40㎡, 총 160가구 규모다.

공공시설물은 1개동을 짓는다. 청년실업 극복을 위한 울산시 일자리 정책을 돕는 일자리지원센터 같은 일자리 공공기관이 들어선다.

이 밖에 주민센터와 어린이집, 작은 도서관 등 편의시설을 지을 예정이다. 지역주민 의견을 수렴해 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공공기관을 우선 설치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수익시설도 함께 들어설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옛 군청사 부지에 복합건축물을 준공한 뒤 공공 임대주택과 공공시설, 수익시설을 운영·관리하고 건설비를 회수하는 구조다.

정부 공모사업에 선정된 청년주택은 전체 사업비에서 국비와 기금 일부를 지원받는다.

앞서 울산도시공사는 옛 군청사 부지 활용 방안을 논의하다 지난달 초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으로 신청했다.

국토교통부는 사전검토 회의, 선정협의회 등 종합평가를 거쳐 노후 공공청사 복합개발 사업지로 선정했다.

시 관계자는 “옛 군청사 주변으로는 지난해부터 도로 정비, 방범 강화, 공영 주차장 확보 등을 추진하는 도시재생 뉴딜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남구 신정동에 위치한 시장 공관도 국토교통부로부터 ‘노후 공공청사 복합개발 사업’에 선정돼 취업준비생 및 신혼부부 등 지역 청년층의 주거 안정을 위해 복합개발 사업이 진행 중이다.

이번 복합개발사업에는 총 15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돼 연면적 1만1천56㎡, 지상 15층 규모로의 건물을 짓는다. 지상 1층에는 국공립어린이집이 들어서고, 2~3층은 공영주차장, 4층부터 15층까지는 공공임대주택인 행복주택이 들어서게 된다.

행복주택의 경우 4층부터 5층까지는 행복주택 입주자들을 위한 주차장이 들어서고 6층부터 15층까지 100세대 규모로 임대주택이 건립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내년 11월에 착공해 2021년 12월께 준공돼 본격적인 입주가 시작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시장 공관의 복합개발 확정 후 지역 청년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옛 군청사 부지에 대해서도 비슷한 검토를 해왔다”고 설명했다.

또 “옛 군청사 주변으로는 지난해부터 도로 정비, 방범 강화, 공영 주차장 확보 등을 추진하는 도시재생 뉴딜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며 “여기에다 옛 군청사 활용 방안이 정부 지원을 받는 청년주택으로 선정됨에 따라 이 지역이 더욱 젊어지고 경제가 되살아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상길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