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의회, “원전해체연구소 분리 결정 수용 못해”
경주시의회, “원전해체연구소 분리 결정 수용 못해”
  • 박대호
  • 승인 2019.04.16 2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발표 유감 표명
“경주시민을 우롱하는 정부의 원전해체연구소 결정 발표에 강력한 유감을 표명한다.”

경주시의회는 16일 경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의 원전해체연구소(이하 원해연) 입지 발표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면서 철회를 촉구했다.

경주시의회는 “경주시는 2014년부터 원해연 경주유치위원회를 구성해 5년간 유치운동을 펼치면서 경주시민 86%인 22만5천명의 서명을 받아 국회와 산업통상자원부 등에 시민들의 유치의지를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경주시민은 희생을 감수하면서 6기의 원전과 방페장 등을 유치해 정부정책에 참여해왔지만 정부는 방폐장 유치 당시 약속한 지원사업도 제대로 이행하지 않고 있다”고 규탄했다.

이어 “월성1호기 수명연장시에는 감언이설로 주민을 회유해 재가동을 해놓고는 시민들과 한마디 협의도 없이 에너지전환정책이라는 명분으로 일방적으로 조기폐쇄를 결정해 경주지역경제를 초토화 시켰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의원들은 또 “경주는 원전의 설계-건설-운영-해체-폐기 전과정이 집적된 인프라를 갖춰 원해연 설립 최적지로 평가받고 있다”면서 “중수로 연구소를 분리해 지역갈등을 조장하는 최악의 결정을 한데 대해 경주시민은 이를 규탄하며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 천명했다. 이어 “정부는 원해연 경수로와 중수로 연구소 분리결정을 취소하라”고 성토했다. 박대호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