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부산 국내 첫 원전해체연구소 공동 유치
울산-부산 국내 첫 원전해체연구소 공동 유치
  • 이상길
  • 승인 2019.04.11 2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리 1호기 해체에 7천515억… 440조 세계시장 선점 기회

국내 첫 원전해체연구소를 울산과 부산이 공동으로 유치하게 됐다.

울산과 부산은 막대한 규모의 세계 원전해체시장에 대한 선점 기회를 잡게 됨에 따라 향후 지역 산업에 미칠 영향에 벌써부터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11일 울산과 부산시 등에 따르면 2천400억원이 투입되는 원전해체연구소를 울산과 부산 접경지역에 건설키로 하고 이르면 다음 주 산업통상자원부, 울산시, 부산시가 양해각서(MOU)를 체결할 예정이다. 센터가 들어설 부지는 울산 울주군 서생면과 부산 기장군 장안읍에 걸친 신고리 7·8호기(미정) 예정부지와 접한 태양열 발전 설비 인근으로 결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 급성장 중인 원전해체시장… 2050년엔 440조원 규모

현재 국내에 가동 중인 원전은 모두 24기로 이 가운데 12기 수명이 2030년에 끝난다. 수명이 끝나는 원전을 해체하는데 드는 비용은 10조원이 넘는다. 국내 시장뿐만 아니라 해외 시장도 급성장세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은 1960∼1980년대 건설한 원전의 사용기한이 임박함에 따라 해체해야 하는 원전이 2020년대 183기, 2030년대 이후 216기에 달하는 등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기도 했다. 원전 가동을 연장하는 등 변수를 고려하더라도 원전해체가 2050년 이후까지 계속되면 총 440조원(2014년 기준가) 규모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추산된다.

이 때문에 정부는 원전해체 시장 급성장에 대비해 관련 기술을 축적하고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원전 밀집 지역인 동남권에 해체연구소 설립을 추진해 왔다. 또 조선업과 자동차부품 등 주력업종 부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울산으로서는 오래전부터 원전해체연구소 유치에 전력을 기울여 왔다.

원전 1기를 해체하는 데 드는 비용은 고리 1호기를 기준으로 볼 때 7천515억원에 달한다. 해체는 15년에 걸친 장기 프로젝트다. 원전 1기를 해체하면 1조3천976억원의 생산유발 효과가 발생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연관산업 효과가 그만큼 막대하다는 것이다.

◇침체된 지역경제 회생 발판 마련

플랜트, 정밀화학, 환경복원 등 국내 최고 인프라를 보유한 울산은 원전 해체 관련 원천기술을 확보하기가 쉽고 원전 해체기술 연구를 바로 실증화할 수 있다는 강점을 갖추고 있다.

UNIST, 한국전력 국제원자력대학원대학교(KINGS) 등 관련 교육·연구기관이 있고, 원자력 시설에서 발생하는 거대 고하중 설비를 옮길 수 있는 해상과 육상의 접근성이 우수하다는 평가도 받았다.

인근 부산은 원전해체와 관련해 기계 부품업과 연구 인프라 등이 충분히 갖춰져 있다. 지난해에는 원전해체산업 육성을 위한 산학관 협의회를 구축하기도 했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동남본부가 부산지역 원전해체 기술 개발 지원사업을, 부산기계기술연구센터는 원전해체용 레이저 절단기술 개발사업에 나섰다.

원전해체 관련 기업이 많은 경남도도 연구개발(R&D) 및 사업화 기술 등에 참여할 수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이 때문에 원전해체연구소는 침체한 울산지역 경제를 살리고 경제 분야 동남권 상생 협력을 이끌 수 있는 거점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원전해체연구소는 2022년 완공을 목표로 2020년부터 공사가 시작될 예정이다.

2천400억원의 연구소 건립비용은 중앙 정부와 지자체, 공공기관이 인프라 비용을 나눠 부담한다.

울산 및 부산과 함께 원전해체연구소 유치를 희망했던 경주에는 월성원전에 ‘중수로 원전해체연구 분원’을 건립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상길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