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前울산시장 “황운하 청장에 민·형사상 책임 끝까지 묻겠다”
김기현 前울산시장 “황운하 청장에 민·형사상 책임 끝까지 묻겠다”
  • 정재환
  • 승인 2019.04.10 2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력형 공작수사’ 진상조사 촉구… 황 청장 파면·특검 도입 등 요구
김기현 전 울산시장과 자유한국당 울산시당 6·13 지방선거 진상조사단은 10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측근 비리 의혹 수사에 대한 검찰의 무혐의 처분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고 황운하 전 울산경찰청장의 권력형 공작수사 게이트 진상 규명과 파면을 촉구했다.	 장태준 기자
김기현 전 울산시장과 자유한국당 울산시당 6·13 지방선거 진상조사단은 10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측근 비리 의혹 수사에 대한 검찰의 무혐의 처분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고 황운하 전 울산경찰청장의 권력형 공작수사 게이트 진상 규명과 파면을 촉구했다. 장태준 기자

 

김기현 전 울산시장이 ‘권력형 공작수사’에 대한 철저한 진상조사를 촉구하면서 황운하 전 울산경찰청장(현 대전경찰청장)에 끝까지 민·형사상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또 현재 송철호 시장이 이 사건에 대한 입장이 어떠한지 시민들에게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전 시장은 10일 아파트 사업에 부당하게 개입한 혐의(변호사법 위반)를 받아 온 동생을 검찰이 무혐의 처분한 것과 관련해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긴 시간 저는 ‘진실은 반드시 이긴다’는 사실을 믿으며 인내해 왔다”며 “황운하 권력형 공작수사 게이트의 진상을 철저히 밝혀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자리에서 김 전 시장은 “작년 지방선거가 임박한 시점에 황운하를 비롯한 울산 일부 정치경찰이 마치 제 아우가 무슨 죄라도 지은 양 허위 날조된 사실을 마구 유포시켰다”며 “심지어 구속영장까지 청구하면서 중죄인으로 만들었다”고 지적했다.

그는 “황운하를 비롯한 일부 정치경찰의 이토록 잔인하고 음흉한 권력형 공작 수사 작태로 인해 저는 억울하게 낙선의 고배를 마셨고, 아우는 심적인 고통으로 인해 정신과 치료를 계속 받는 실정”이라며 “검찰은 정권 압력을 배제하고, 오로지 대한민국 헌법수호, 민주주의와 정의수호 차원에서 철저히 조사해 이 사건 진실을 밝혀주실 것을 요청한다”고 당부했다.

김 전 시장은 이어 “수사권이라는 공권력을 가진 자가 이 공권력을 개인적, 사적 목적으로 악용해 ‘아니면 말고 식’으로 망나니 칼 휘두르듯이 칼춤을 춘 이 사안을 적당히 뭉개고 넘어가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송철호 당시 시장 후보를 비롯한 더불어민주당 소속 후보들은 이 허위사실을 근거로 노골적으로 네거티브 선거를 벌였다”며 “저와 제 주변 인물에 대한 울산경찰 수사가 계속되는 시기에 송 후보는 수차례 황운하와 부적절한 만난 사실도 있었는데, 검찰의 무혐의 결정이 발표된 시점에 현재 송 시장은 이 사건에 대한 입장이 어떠한지 시민에게 밝혀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김 전 시장은 또 “황 청장도 즉각 파면해야 한다”며 “범죄혐의를 받는 수사대상자가 범죄 수사를 하는 경찰 고위간부로 재직해서는 안 되고, 대전경찰청장이 아닌 피의자 황운하로 검찰 조사를 받아야 공정하다”고 주장했다.

김 전 시장은 또 황 청장이 특검까지 수용의사를 밝힌 만큼 특검 도입에 나설 것도 더불어민주당에 요구했다.

한편 지난해 6·13지방선거를 앞두고 불거진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비리 사건은 김 시장의 동생의 변호사법 위반, 박기성 비서실장의 직원남용, 친인척 정치자금법 위반 등 3건이 검찰에 송치됐으나 정치자금법을 제외한 2건에 대해 검찰은 무혐의 처분한 상태다. 정치자금법 사건과 관련해서도 김 전 시장은 “경찰조차도 연관성이 없는 것으로 결론냈다”고 입장을 밝혔다.

정재환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