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준위 핵폐기물, 졸속 공론화 안돼”
“고준위 핵폐기물, 졸속 공론화 안돼”
  • 성봉석
  • 승인 2019.04.10 2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탈핵단체, 정부 비판… “국민에게 핵폐기물 존재 알려야”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10일 울산시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고준위 핵폐기물 관리방안 재검토 공론화에 대한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장태준 기자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10일 울산시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고준위 핵폐기물 관리방안 재검토 공론화에 대한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장태준 기자

 

울산탈핵단체가 정부의 고준위 핵폐기물 공론화에 대해 졸속이라고 비판하며 중단을 촉구했다.

울산탈핵단체인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이하 공동행동)은 10일 울산시청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는 고준위 핵폐기물 졸속공론화를 중단하고 모든 국민에게 고준위 핵폐기물 존재를 알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공동행동은 “정부는 고준위 핵폐기물을 어떻게 관리할 계획인가. 정부 계획 없이 공론화를 통해 정책을 결정하겠다는 뜻이냐”며 “문재인 정부는 말로만 ‘탈원전’ 하지 말고, 고준위 핵폐기물의 존재를 모든 국민에게 알리는 일부터 시작하라”고 지적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는 3개월 만에 신고리 5~6호기 공론화를 진행하며, 정부 입장 없이 국민들끼리의 찬반 논쟁만 부추겼다”며 “울산지역 시민참여단은 478명 가운데 7명, 사실상 핵발전소 없는 수도권이 건설 재개를 결정했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정부는 고준위 핵폐기물 관리방안을 두고도 재검토위원회를 ‘중립적’ 인사로 구성하고, 위원회가 정한 기간 안에 ‘공론화’를 진행하고, 거기서 나온 결과를 고준위 핵폐기물 관리정책으로 삼을 셈이냐”며 “전 세계적으로 해법이 없는 고준위 핵폐기물, 10만년 보관해야 할 핵폐기물 관리방안을 ‘공론화위원회’가 어떻게 정해진 기간 안에 해법을 제시한다는 말이냐”고 반문했다.

또한 “울산시청 반경 24km 이내에 전국 고준위 핵폐기물의 70%가 쌓여 있다. 여기에 임시저장시설을 더 짓는다면 이것이야말로 울산을 고준위 핵폐기장으로 만드는 것”이라며 “핵폐기물 처분 대책 없이 대용량 핵발전소를 건설하고 있는 것이 한국의 현실이다. 핵폐기물 처분방안이 없으면 핵발전을 멈추는 것이 당연하다”고 주장했다. 성봉석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