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美서 열린대학·동북아 허브항 발전 모색
울산시, 美서 열린대학·동북아 허브항 발전 모색
  • 이상길
  • 승인 2019.04.07 22: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일까지 송철호 시장 등 국제교류협력 대표단 파견… 샌프란시스코·휴스턴 방문
울산시가 7일부터 오는 14일까지 5박8일 간의 일정으로 미국 샌프란시스코와 휴스턴에 ‘국제교류협력 대표단’(단장 송철호 울산시장)을 파견했다.

시에 따르면 이번 대표단 파견은 울산 열린대학, 동북아 에너지 중심지(허브) 등 주요 현안에 대한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자 기획됐다.

대표단은 샌프란시스코에서 송 시장의 공약인 울산 열린대학 설립과 관련한 모델을 발굴하기 위해 에꼴42(Ecole 42), 싱귤래러티 대학(Singularity University), 미네르바 스쿨(Minerva School) 등 실리콘밸리의 혁신형 교육 기관과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에꼴42는 최고급 소프트웨어 인재 양성을 위해 교수·교재·학비 없이 운영되고 있으며, 싱귤래러티 대학은 구글과 미항공우주국(NASA) 후원으로 창의적 기업가와 기술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설립된 곳이라고 시는 설명했다.

또 미네르바 스쿨은 캠퍼스를 따로 두지 않고 학생들이 세계 7개 도시에서 생활하면서 인터넷 기반 라이브 강의로 수업을 진행하는 곳이다.

이어 방문할 휴스턴은 세계 최대의 정유공업지대로, 휴스턴항은 액체화물 처리량 세계 1위로서 유럽의 ARA(암스테르담·로테르담·앤트워프), 싱가포르와 함께 세계 3대 오일 중심항이다.

시는 휴스턴과 2015년부터 ‘에너지와 신산업’이라는 공통점을 매개로 교류를 지속해왔으며 이번에 교류 협력에 관한 양해 각서를 체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시는 휴스턴 현지의 원유·가스·해양 등 에너지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투자 간담회를 개최해 동북아 에너지 허브 사업 구상을 설명할 계획이다.

시는 또 휴스턴에 있는 세계 최대 의료 클러스터인 텍사스 메디컬 센터의 베일러의대 인간게놈해독센터를 방문해 미국의 정밀 의료 현장을 둘러보고, 시의 게놈 기반 바이오헬스사업 육성을 모색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미국 방문을 통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미래 도시 발전 전략을 수립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상길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