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사회복지직 배치 점진적 확대
울산시, 사회복지직 배치 점진적 확대
  • 정재환
  • 승인 2019.03.31 2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철호 시장, 전영희 시의원 시정질문에 답변
지난 29일 울산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203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송철호 시장이 전영희 의원의 복지예산의 체계적 관리 및 조직 개편과 관련한 시정질문에 답변을 하고 있다. 윤일지 기자
지난 29일 울산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203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송철호(위쪽) 시장이 전영희 의원의 복지예산의 체계적 관리 및 조직 개편과 관련한 시정질문에 답변을 하고 있다. 윤일지 기자

 

울산시가 늘어나는 복지수요와 현장업무 전문성 강화를 위해 사회복지직 배치를 점진적으로 확대한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지난 29일 시의회 임시회에서 ‘복지예산의 체계적 관리와 조직개편’에 대한 전영희 시의원의 시정질문에 대해 “열심히 일하는 사회복지직 공무원이 소외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답변했다.

송 시장은 “타 행정수요 증가로 사회복지분야 인력증원에 어려움이 있지만 지난 1월 노인장애인복지과를 어르신복지과와 장애인복지과로 분리해 5명을 증원했고, 복지인구정책과와 여성가족청소년과도 각각 3명, 1명 인력을 확충했다”며 “복지부서 정밀 조직진단을 통해 업무량 대비 인력 증원 필요성을 적극 검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사회복지직 단수화는 복지정책의 연속성과 효율적인 전달체계 구축을 위해서는 사회복지직을 우선 배치할 필요성도 있지만, 광역단위에서는 복지정책을 기획하는 역할도 중요하기 때문에 사회복지직과 행정직이 적절히 조화를 이뤄 상호 보완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출산·보육·아동을 전담하는 부서 신설 요구에 대해서는 “지난 1월 저출산과 인구감소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여러 부서에 분산돼 있던 인구정책업무, 출산장려업무, 모자보건업무를 전담하는 ‘인구출산담당’을 복지인구정책과에 신설했다”며 “앞으로 복지행정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경우, 복지인구정책과를 출산보육과와 복지정책과로 분리 운영할 필요성이 있는지 대해 신중히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송 시장은 복지예산의 중장기 재정추계를 통한 관리방안에 대해서는 “울산의 최근 5년간 복지분야 예산의 연평균 증가율은 7.8%이며, 특히 5년 전인 2015년 대비 46.7%가 늘어난 규모로서, 올해는 역대 최대 규모인 9천591억원을 편성했다”며 “복지예산 증가 주요 요인은 기초연금 인상과 복지 수요의 증가 등 여러 가지 측면이 있겠지만, ‘시민의 삶을 책임지는 복지울산’ 구현을 위한 복지분야의 공공성 확대를 들 수 있다”고 설명했다.

송 시장은 “늘어나는 복지예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시민의 복지 체감도를 높이기 위해 ‘울산시민복지기준’을 마련 중”이라며 “울산시민복지기준이 마련되면 늘어나는 복지예산에 대한 분야별 중장기적인 예산소요액을 지역사회보장계획에 반영해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정재환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