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에너지 정책 속도 늦추고 안전성 확보해야”
“신재생에너지 정책 속도 늦추고 안전성 확보해야”
  • 정재환
  • 승인 2019.03.31 2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맹우, 포항지진 정부조사연구단 결과·조치현황 보고받아
박맹우 의원은 지난 29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산업통상자원로부터 포항 지진 관련 정부조사연구단 결과를 보고받고, 신재생에너지의 올바른 추진을 주문했다.
박맹우 의원은 지난 29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산업통상자원로부터 포항 지진 관련 정부조사연구단 결과를 보고받고, 신재생에너지의 올바른 추진을 주문했다.

 

박맹우(자유한국당·남구을) 의원은 지난 29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산업통상부로부터 포항 지진 관련 정부조사연구단 결과와 포항 지진 발생 후 조치현황에 대한 보고를 받고, 신재생에너지 정책의 올바른 추진방향에 대해 주문했다.

이 자리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신재생에너지과장은 포항지진과 지열발전 간의 연관성에 대해 “포항지진정부합동조사단에 의하면 2017년에 포항 흥애에 발생한 지진은 2010년부터 실시한 포항 지열발전 사업 (과제명 MW급 지열발전 상용화 기술개발)으로부터 촉발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박 의원은 “포항 지열발전 사업은 2003년 한국지질자원연구원에서 실시한 심부지열에너지 개발사업에서 시작됐다고 봐야 한다”고 지적하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2017년 11월 15일 포항 흥해 지역에 5.4규모의 지진이 발생하기 전, 정부의 안일했던 대응이 결정적인 원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박 의원은 “스위스 바젤에서는 2006년 12월 3.4규모의 미소진동이 발생함에 따라 정밀조사를 실시하고 지열발전소를 폐쇄했던 사례가 있다”면서 “우리 정부는 2017년 4월 3.1규모의 미소진동에 대해 보고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허술한 대응 매뉴얼로 이를 가볍게 넘겼고, 지열발전소를 계속 운영함으로써 강진을 불렀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또 박 의원은 “이번 조사결과로 지열 에너지사업을 추진하기 전에 지진 등 안전성에 대한 연구가 부족했음이 드러났고, 또한 지열발전과 지진과의 연관성을 감지했음에도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은 국가 과실이 명확해졌다”고 꼬집었다.

박 의원은 “태양광 산사태 등 태양광, 풍력 등 타 신재생에너지원도 예측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만큼 정부는 탈원전 및 신재생에너지 정책에 속도를 늦추고, 안전성과 친환경성, 주민수용성을 최대한 고려하면서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재환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