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교육청, 직업계고 과정평가형 자격제 설명회
울산시교육청, 직업계고 과정평가형 자격제 설명회
  • 강은정
  • 승인 2019.03.27 2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교육청은 27일 본청 컴퓨터실에서 한국산업인력공단과 함께 직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교사들을 대상으로 과정평가형 자격제도 설명회를 열었다.

과정평가형 자격제도는 학점제의 하나로 일정 수준의 학점을 이수하면 졸업할 수 있는 제도다.

예비 직업인을 육성하는 직업계고에서 먼저 도입해 3학년 1학기에 졸업하고 바로 취업 가능토록 하는 길이 열린 셈이다.

이날 설명회는 NCS 교육과정과 연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했다.

과정평가형 자격은 국가직무능력표준(NCS :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으로 설계된 자격증이며, 교육·훈련과정을 체계적으로 이수하고 내·외부 평가를 거쳐 취득하는 국가기술자격이다.

수업도 듣고 자격증도 딸 수 있는 것.

산업현장의 직무 중심으로 직업교육·훈련과 자격의 유기적 연계 강화로 현장 맞춤형 우수 기술 인재 배출을 위해 과정평가형 자격제도를 도입했다. 직업계고에서 개정된 교육과정에 따라 2016년부터 NCS교육과정을 부분적으로 운영해왔으며, 2018학년 신입생부터 NCS교육과정을 전면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이번 협의회에서 학교와 교육청에서는 과정평가형 자격 교육과정을 올해 안으로 개발하여 내년 신입생부터 모든 직업계고에서 과정평가형 자격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기로 했다.

한국산업인력공단은 과정평가형 자격교육 과정개발과 컨설팅, 교육과정운영에 소요되는 예산과 행정업무를 지원하기로 했다. 강은정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