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이 만든 조례안, 지방의회에 직접 제출
주민이 만든 조례안, 지방의회에 직접 제출
  • 이상길
  • 승인 2019.03.26 2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조례발안법 국무회의 통과
앞으로는 주민이 만든 조례안을 주민들이 직접 지방의회에 제출할 수 있게 된다.

행정안전부는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주민조례발안에 관한 법률안(이하 “주민조례발안법”)이 26일 국무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주민조례발안법이 국회에서 의결되면 공포 후 1년이 경과한 날부터 시행된다.

1999년 지방자치법 개정으로 주민조례 제ㆍ개ㆍ폐 청구제도가 도입됐지만 서명자수 등 엄격한 청구요건과 복잡한 절차 등으로 연평균 13건 정도로 활용이 저조한 실정이다.

이에 행정안전부는 주민발안 기능 강화를 위해 주민조례발안법을 별도로 제정한다. 제정안 주요내용은 △청구조건 완화 △청구절차 간소화 및 지원 강화 △주민청구조례안에 대한 이행력 강화 등이 골자다.

먼저 그간 선거권 기준 연령과 동일하게 19세 이상의 주민을 청구권자로 정했던 것을 18세로 조정해 청년층의 지역참여를 촉진한다.

또 자치단체간 인구편차에도 불구하고 서명요건을 획일적으로 광역-기초 2단계로 정해 인구수가 많은 경우 서명요건을 충족하기 곤란했던 것을 인구규모별로 세분·완화해 주민조례 발안을 활성화한다.

제정안에서는 수리된 주민청구조례안에 대해 지방의회가 1년 이내 심의·의결을 하도록 의무화(필요시 1년 연장 가능)했다. 이상길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