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국립병원추진위 “500병상 규모 ‘일반공공종합병원’ 설립해야”
울산국립병원추진위 “500병상 규모 ‘일반공공종합병원’ 설립해야”
  • 김보은
  • 승인 2019.03.26 2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회견 열고 건립 촉구“300병상 산재병원 동네병원 수준, 연구 등 수행 못해”
울산국립병원설립추진위원회는 26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500병상 규모의 일반공공종합병원 설립을 촉구 했다. 윤일지 기자
울산국립병원설립추진위원회는 26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500병상 규모의 일반공공종합병원 설립을 촉구 했다. 윤일지 기자

 

울산 시민사회단체와 진보정당들이 울산시가 추진 중인 ‘산재전문공공병원’과 별개로 최소 500병상 규모의 ‘일반공공종합병원’을 건립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울산국립병원 설립 추진위원회는 26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공공병원 설립 운동에 15년간 온힘을 다했으나 정부와 울산시는 300병상의 ‘산재전문공공병원’으로 화답했다”고 비판했다.

추진위는 “산재병원은 산업재해보상법에 근거해서 산재환자 재활치료와 요양, 사회 복귀를 주목적으로 설립된 특수병원”이라며 “시민 전체를 대상으로 각종 진료를 하고 격리병상, 분만실, 소아전문병원 등 필수 의료를 제공하는 공공종합병원이 결코 아니다”고 지적했다.

이어 산재병원에 상대적으로 일반시민이 사용할 수 있는 병동 수가 적다는 점을 언급했다.

지난해 6월 나온 KDI의 ‘울산산재모병원 예비타당성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산재병원의 산재환자 이용율, 입원일수, 고령화로 인한 상승률을 반영해 산재병상의 수요를 예측할 수 있다.

이 자료에 대입해봤을 때 울산시가 목표로 하는 300병동 규모의 산재병원이 준공되는 2021년 산재환자병상수는 186개, 일반시민이 이용가능한 병상수는 114개다.

이에 대해 추진위는 “300병상 산재병원은 울산시민에게 100병상 정도의 동네병원”이라며 “이 정도 병원으로는 수준 높은 진료, 중증 질환 진료, 격리병상 운영, 공동의료정책연구 등을 수행할 수 없다”고 내다봤다.

또한 전국에 운영되고 있는 산재병원의 의료 인력을 보면 일반공공종합병원에 비해 숫자가 턱없이 부족하고 전문성도 낮다고 주장했다. 울산시가 모범사례로 제시한 근로복지공단 안산병원을 비슷한 규모의 부산의료원과 비교했을 때 의사 수가 3분의 1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는 것이 추진위의 설명이다.

그러면서 “산재병원에다 복지부 예산으로 전문센터를 늘리고 공공의료기능을 강화할 수 있다고 호도하지 말라. 산재재활과 요양을 전문으로 하는 노동부 산하 산재병원과 시민의 공공의료사업을 주관하는 복지부 산하 일반공공종합병원은 뿌리가 다른 병원”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추진위는 “울산시민의 건강한 삶을 위해 최소 500병상의 일반공공종합병원을 따로 건립해야 한다”며 △울산시장의 사과 △산재병원 추진 담당자 경질 △일반공공병원종합병원 설립 추진 전담팀 구성 등 요구안을 발표했다.

김보은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