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등 고용위기지역 지정 연장해야”
“울산 등 고용위기지역 지정 연장해야”
  • 정재환
  • 승인 2019.03.24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훈, 국회 정론관서 정부에 촉구 회견… 고용부 장관에 의견 전달도
김종훈 의원이 지난 22일 국회 정론관에서 회견을 갖고 고용위기지역 지정 연장을 정부에 요구했다.
김종훈 의원이 지난 22일 국회 정론관에서 회견을 갖고 고용위기지역 지정 연장을 정부에 요구했다.

 

울산 동구 출신 민중당 김종훈 국회의원이 울산 동구의 고용위기지역 지정 연장을 정부에 촉구하고 나섰다.

김 의원은 지난 22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울산 동구 등 조선업 경기침체로 어려운 지방자치단체들의 고용위기지역 지정 연장을 정중하게 요청했다.

그는 회견에서 “2015년말 18만6천명이던 조선업 종사자들 가운데 8만명이 일자리를 잃었다. 이들은 직장을 잃은 것이 아니라 삶 자체가 어그러지는 고난의 경험을 해야 했다”면서 “남아있는 노동자들도 임금삭감 등으로 고통을 겪기는 마찬가지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대중공업이 위치한 울산 동구 역시 마찬가지였다”며 “3만5천여명이 직장에서 해고됐고, 인구는 1만3천500명 가까이 줄었으며, 음식점, 원룸 등 상가 공동화 현상에 지역경제마저 큰 위기를 맞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조선업 위기가 길어지면서 정부는 고용위기 특별 업종으로 지정했고, 조선업이 몰려있는 지역은 산업위기 대응 특별지역과 고용위기 지역으로 지정하는 등 여러 대책을 내놓았다”며 “위기 규모에는 턱없이 모자라는 지원대책이었지만 조선업 종사자들에게 어느 정도 도움이 됐던 것은 사실이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이 가운데 고용위기지역이 4월로 지정이 만료된다. 사업주 고용유지지원, 직업훈련지원, 지역고용촉진지원 등 여러 지원사업을 중단해야 하는 상황을 맞기 되는 것”이라며 “이 때문에 조선업 구조조정, 공장폐쇄 등으로 여전히 어려운 울산 동구, 전북 군산시, 경남 거제시 등이 고용위기지역 지정 연장을 신청했다”고 전했다.

그는 “조선산업 위기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 조선업 수주가 다소 늘어나고 있지만 이 수주가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기까지는 아직도 더 많은 시간을 기다려야 한다”며 “고용위기지역은 여전히 침체를 면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조선업 위기 지역의 고통은 현재 진행형으로, 울산 동구를 비롯한 이들 지역은 아직도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기다리고 있다”며 “조선업이 본격적으로 회복돼 위기가 어느 정도 극복될 때까지는 정부 지원이 이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김 의원은 이날 이재갑 고용노동부장관에게도 직접 조선업 경기와 지역별 형편을 호소하고 고용위기지역지정 연장을 요청했다.

울산의 경우에는 조선업희망센터가 무기한 연장이 어려운 만큼 내년에 ‘고용복지플러스센터’ 신설해 상시적인 고용창출과 안정화 방안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함께 전달했다.

한편 고용노동부는 25일 경남도청에서 민관합동조사단 실사를 끝으로 고용위기지역 지정 연장을 결정할 예정이다.

정재환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