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운하 청장 고발사건 수사 속도내야”
“황운하 청장 고발사건 수사 속도내야”
  • 정재환
  • 승인 2019.03.21 2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당 곽상도·이채익 의원, 울산지검 방문 수사 촉구
“직권남용 등 혐의로 고발 1년 지나도 결과 안나와”
대전경찰청 앞 규탄대회 당원 등 300여명 참석
자유한국당 곽상도 전 6.13지방선거 진상조사위원장, 안효대 울산시당 위원장, 이채익 국회의원 등이 21일 울산지방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황운하 전 울산경찰청장의 직권남용에 대한 조속한 수사를 촉구하는 항의장을 들고 있다. 장태준 기자
자유한국당 곽상도 전 6.13지방선거 진상조사위원장, 안효대 울산시당 위원장, 이채익 국회의원 등이 21일 울산지방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황운하 전 울산경찰청장의 직권남용에 대한 조속한 수사를 촉구하는 항의장을 들고 있다. 장태준 기자

자유한국당 곽상도, 이채익 의원이 21일 울산지검을 방문해 지난해 3월 황운하 당시 울산지방경찰청장 고발 사건을 신속히 수사해달라고 촉구했다.

이날 곽상도 의원은 “김기현 전 시장 측근 비리 사건이 최근 무혐의로 결론나면서 경찰이 기획수사를 했다는 것이 드러났다”라며 “지난해 3월 31일 황운하 청장에 대해 직권남용, 선거개입(공직선거법 위반), 변호사법 위반, 청탁금지법 위반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는데 1년이 지난 현재까지 수사 결과가 나오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여당이 제기한 수사는 즉각 이뤄지고 야당이 제기한 수사는 감감무소식이어서 수사 속도를 내달라고 건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곽 의원은 “선거를 앞두고 벌어진 일이어서 시민들은 선택의 제한을 받았고 이는 잘못됐다고 본다”라며 “그 책임은 황운하 청장이 져야하며 울산지검에 신속한 수사 진행을 요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안효대 울산시당위원장은 “이번 사건을 계기로 공무원 정치개입을 근원적으로 막아야 한다고 생각한다”라며 “고발건을 신속히 처리해달라”고 주장했다.

이채익 의원은 “지난해 지방선거는 왜곡된 수사와 공권력이 부당하게 집행되면서 도둑맞은 선거이자 민심이 왜곡된 선거였다”라며 “경찰의 압수수색 탓에 당시 김기현 전 시장의 지지율이 타 후보보다 15% 앞서다가 10% 이상 뒤쳐지며 낙선했다”고 밝혔다.

그는 또 “황운하 사건의 배후와 몸통을 밝혀낼 것”이라며 “내일(22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이 문제를 따져보고 규명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들은 기자회견 후 송인택 울산지검장을 만나 수사지연에 대해 항의하고, 약 50분간 이야기를 나눴다.

곽상도 의원은 “황운하 수사가 진척이 없다는걸 이야기하니 검찰이 현재진행중인 김 전 시장 동생 사건 수사가 마무리돼야 선거개입 수사도 명확하게 할 수 있다고 답변하길래 검찰에 신속하고 공정한 수사를 부탁했다”라며 “여러개의 사건을 동시에 수사중이어서 다소 시간차가 있지만 수사는 진행중이라고 답변했다”고 말했다.

울산지검은 “수사중인 사안이라 구체적인 내용은 말하기 어렵지만 김 전 시장이나 황 청장 관련 사건 모두 엄정하게 수사하고 있다는 뜻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은 이날 같은 시간 황운하 청장이 재임중인 대전지방경찰청 앞에서 ‘6·13 울산시장선거 진상규명 및 황운하 청장 파면 촉구 규탄대회’를 열어 “공권력에 의한 왜곡 선거가 만천하에 드러난 만큼 수사 책임자였던 황운하 대전경찰청장(전 울산경찰청장)을 파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자유한국당은 “김기현 전 울산시장을 죽이려 했던 편파 수사, 기획 수사의 전모가 만천하에 드러났다. 오염되고 잘못된 정보로 120만 울산시민을 겁박해 민심을 왜곡시킨 공작정치의 전형을 보여 준 민주주의 말살 사건”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규탄대회에는 김영길 6·13 울산지방선거 진상조사단장과 육동일 대전시당위원장, 이장우·이은권 국회의원 등 울산과 대전시당 당직자와 당원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경찰 수사는 김 전 시장에게 심대한 타격을 입혔을 뿐 아니라 구청장, 지방의원 선거에까지 영향을 미쳐 지방선거 결과를 바꿔놓았다”며 “당시 경찰 수사를 받던 김 전 시장의 비서실장 등이 죄가 없다고 결론이 난 만큼 수사 책임자 황 청장은 울산시민에게 석고대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황 청장은 대전 경찰의 대표가 될 자격이 없다”며 “정치경찰을 울산시민과 대전시민의 이름으로 파면시켜달라”고 촉구했다.

규탄대회에는 직권남용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다가 무혐의 처분을 받은 박기성 김 전 시장 비서실장이 한국당 울산시당 6·13 지방선거 진상조사단 부단장 자격으로 참석했다.

박 전 비서실장은 “수사 초기부터 정당하고 합법적으로 일을 했다고 수차례 밝혔지만, 황 청장은 저와 시청 공무원들이 엄청난 비리를 저지른 것처럼 공작·편파 수사를 자행했다”며 “경찰의 명예에 먹칠한 황 청장은 무릎을 꿇고 사죄하고 당장 사퇴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재환·강은정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