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지자체 첫 ‘청년 월세’ 지원
부산, 지자체 첫 ‘청년 월세’ 지원
  • 김종창
  • 승인 2019.03.18 2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는 청년들의 주거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전국 지자체 가운데 처음으로 ‘부산청년 대상 월세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18일 밝혔다.

지난해 부산시가 시행한 부산청년종합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청년들의 주거안정을 위한 정책 요구중 1위는 보증ㆍ전세금(20%)이며, 2위가 월세(13%)로 나타났다.

시는 이 같은 요구를 반영해 청년들의 당면한 주거문제 지원을 위해 보증금 대출을 연계하고 이자비용을 지원하는 ‘머물자리론’ 사업 참여자를 지난달 20일부터 상시 접수하고 있다.

또 월세에 대한 부담감을 완화하기 위해 올해는 광역 지자체 최초로 ‘부산청년 월세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지원 대상은 부산에 거주하는 만18~ 34세의 1인 가구 청년이다.

소득기준은 기준중위소득 120%이하이며, 대상주택은 임차보증금 1억원 이하와 월세 60만원 이하다.

공모 및 심사를 통해 1천여명을 선정할 예정이다. 선정된 청년에게는 월 10만원, 연간 90만원을 지원한다.

접수는 부산청년플랫폼을 통해 18일부터 다음달 11일까지 온라인으로 하면 된다. 선정결과는 5월 1일에 부산청년플랫폼 및 부산시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민선 7기의 신규 사업이자 광역시 최초로 시행하는 청년 월세 지원사업이 청년들의 주거안정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종창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