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독자적 고강도 미세먼지 저감 대책 발표
울산시, 독자적 고강도 미세먼지 저감 대책 발표
  • 이상길
  • 승인 2019.03.14 2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년까지 지역 내 배출 40% 이상 감축 목표”비상저감 조치 사업장 174개로 확대의무 17곳 유지… 권고 157곳으로↑수소 테크노시티·나무심기 등 추진
김석진 울산시 행정부시장이 14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형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윤일지 기자
김석진 울산시 행정부시장이 14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형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윤일지 기자

 

미세먼지에 대한 공포가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울산시가 울산만의 독자적인 미세먼지 저감대책을 내놨다. 중국발 미세먼지 등 불가항력적인 부분을 제외한 울산 내에서 자체적으로 발생하는 미세먼지만이라도 크게 줄여 대기환경을 개선하겠다는 것으로 귀추가 주목된다.

울산시는 14일 고농도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미세먼지 배출 대상 기업과 저감률을 확대하는 것을 골자로 한 강력한 울산형 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강화 및 대응체계 확립 △사업장 미세먼지 관리 강화 및 이동오염원 저감사업 시행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수소 테크노시티 구현 △미세먼지 저감 1천만 그루 나무심기 추진 △비도로이동오염원 저감을 위한 항만 관리 △미세먼지 관리 기반 구축이라는 총 6개의 추진전략으로 이뤄졌다.

이날 시의 발표내용에 따르면 울산의 미세먼지는 농도보다 성분 면에서 우선 타 지역과 차별화를 띠고 있다. 대한민국 산업수도인 만큼 지역 미세먼지 배출량은 산업시설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고, 도로 및 비도로 이동오염원 영향을 받는 서울과는 차이가 있다.

실제로 지난해의 경우 초미세먼지에서 서울은 비도로(46%), 도로(37%) 순이었지만 울산은 제조업연소(38%), 생산공정(25%)로 발생 원인에서 차이가 있었다.

이에 시는 미세먼저 비상저감 조치 발령 시 비상저감 조치 이행 대상 사업장을 현재의 46개에서 174개로 대폭 확대키로 했다.

기존 의무 사업장 17곳은 유지하고 권고 사업장은 157곳으로 늘린 셈이다. 이들 사업장은 앞으로 사업장별로 조업 단축이나 가동률 조정과 같은 비상저감 조치 이행계획을 마련해야 하고, 시는 이를 관리하게 된다.

시는 평소 사업장 가동률과 비교해 오염물질 배출량 20% 이상을 줄일 수 있도록 비상저감 조치 이행계획에 반영시킨다는 계획이다. 앞서 시는 지난해 10월에는 울산지역 미세먼지 배출 상위 30개 대기업과 미세먼지 줄이기 자발적 이행 협약도 맺었다.

김석진 행정부시장은 “비상저감 조치 이행 대상 사업장을 확대하면 울산 미세먼지를 배출하는 사업장 99%가 미세먼지 줄이기에 동참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통해 시는 오는 2022년까지 미세먼지 배출물질 40% 이상을 저감한다는 계획이다. 이는 정부 목표 30%보다 높다.

시는 또 미세먼지를 줄이는 대책을 담은 조례를 상반기에 제정해 시행키로 했다. 조례에는 비상저감 조치가 발령된 다음 날 시내버스를 이용하는 시민에게 미세먼지에 대비하도록 마스크를 무료로 보급하는 시책을 담는다. 시민건강과 취약계층을 보호하기 위한 재정 지원 근거 등도 반영한다.

대기 환경 개선을 위해 시는 향후 1천만 그루 나무심기운동도 추진키로 했다. 미세먼지를 줄이는 데 능력이 뛰어난 나무를 선택해 미세먼지 발생원과 생활권 주변지역에 시민과 단체, 기업이 참여하는 가운데 나무심기운동을 펼쳐 입체적인 녹지공간을 조성한다는 복안이다.

이밖에 미세먼지 비상저감 조치가 발령되면 가동되는 울산시 비상저감협의회 위원장을 현재 환경녹지국장에서 행정부시장으로 격상해 적극적으로 대응키로 했다.

또 유동인구 밀집지역 도로청소를 확대하고, 취약계층 활동공간 주변에 소방 살수차량을 투입해 살수작업도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비상저감조치 발령 시에는 영유아·어린이·어르신 등 취약계층과 출·퇴근 대중교통 이용시민들에게 미세먼지 마스크 보급도 추진키로 했다.

김석진 시 행정부시장은 “울산형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에 머물지 않고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 특별법에 근거한 미세먼지 저감 세부시행계획을 추가로 보완해 미세먼지를 줄이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상길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