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진하-남창 원전대피로 적극 검토
정부, 진하-남창 원전대피로 적극 검토
  • 정재환
  • 승인 2019.03.12 2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길부 의원, 산업위 전체회의서 “안전 위해 필요” 강조
정부가 진하-남창 원전대피도로 개설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강길부(무소속·울산 울주·사진) 국회의원은 12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정승일 차관에게 원전 대피도로 개설 추진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강 의원은 정 차관에게 “정부와 한수원이 영광 한빛원전의 유사시 원전 대피도로로 사용될 법성-홍농 국지도 공사를 지원한 바 있다”며 “대규모 주거단지, 원전 등이 밀집해 있는 울주군에도 주민들의 안전을 위해 진하-남창간 원전 대피도로 개설에 원전 안전 책임이 있는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영광 한빛원전 대피로의 경우 2012년말 국무총리실, 기획재정부, 지식경제부, 국토해양부가 영광원전 지역숙원사업 합의를 통해 영광 법성에서 홍농 상하에 이르는 국지도 확·포장공사에 대해 2차선 도로 시설비는 국가가, 용지보상비는 지자체가, 4차로 확장비용은 한수원이 부담하기로 합의하면서 추진됐다.

진하-남창간 도로는 울주군 온양읍 남창리 온양IC를 기점으로 서생면 진하리 서생교 일대를 연결하는 길이 약 7.5㎞를 왕복 4차선으로 추진한다는 구상이다.

현재 울산시에서 원전대피도로를 추진하기 위한 연구용역 수행을 하고 있다.

이날 전체회의에서 정 차관은 “진하-남창간 원전대피 도로 개설을 위해 산업부를 중심으로 국무총리실, 관련 부처, 한수원, 지자체와 협의하며, 심도 있게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강 의원은 “진하-남창간 도로는 유사시 지역민의 안전한 대피를 위한 대피도로로 서둘러 추진돼야 한다”며 “국무총리실, 관련 부처, 지자체, 한수원 등과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최선의 방향을 찾겠다”고 밝혔다.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