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강동관광단지 공영개발 타당성 용역 추진
울산시, 강동관광단지 공영개발 타당성 용역 추진
  • 이상길
  • 승인 2019.03.12 2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달부터 연말까지 진행… 경제자유구역 지정과 연계 추진 주목
울산시가 15년째 지지부진한 북구 강동관광단지에 대한 공영개발에 본격 착수했다. 특히 경제자유구역 지정과 연계해 추진돼 귀추가 주목된다.

시는 12일 열린 ‘관광분야 현안 간담회’에서 ‘강동관광단지 공영개발 타당성 용역’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용역은 지구별 민자유치가 핵심인 대규모 개발사업인 강동관광단지와 관련해 부동산 개발 및 투자유치의 전문성을 확보하고 공영개발 주체인 울산도시공사의 개발사업 노하우와 전문성을 활용한 토지매입 및 분양, 민간 사업자 유치 등이 용이하도록 추진된다.

강동관광단지 개발사업은 울산시가 2005년부터 기획한 북구 강동권 개발사업 중 선도 사업이다. 북구 산하동과 정자동, 무룡동 일원 136만㎡를 문화와 힐링, 위락, 교육·체험이 결합한 사계절 관광휴양 공간을 조성하기 위한 사업이다.

시는 워터파크와 테마숙박, 테마상업 등 8개 테마 지구로 구성해 민간투자를 유치했지만, 경기불황 등 영향으로 사업 추진에 많은 애로를 겪었다.

2007년 11월에는 롯데건설이 워터파크 지구에 콘도, 실내·외 워터파크, 컨벤션 등 복합리조트 사업을 착공했지만 계속된 경기침체와 롯데그룹 내부 사정으로 중단됐다.

시는 민간투자 유치 활성화 등을 위해 2009년 11월 이 지역을 관광단지로 지정했지만, 당장 효과가 나타나지도 않았다.

또 2017년 7월에는 효정, 뽀로로파크, 한국자산신탁이 뽀로로 테마파크와 리조트 조성을 위한 투자 양해각서를 체결했지만 관광단지 분할지구 내 민간개발자에 대한 사업 참여가 제한돼 답보상태가 이어지는 등 올해로 사업이 시작된 지 15년째가 됐지만 아직 지지부진하다.

이에 시는 지난해 10월 송철호 시장이 시의회 임시회 시정질의 답변에 나서 울산도시공사를 사업시행자로 지정해 공영개발로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공식적으로 밝혔고, 이번에 타당성 용역까지 추진하게 됐다.

이번 용역은 2억원의 예산이 투입돼 다음달부터 오는 12월까지 진행된다.

시 관계자는 “타 시도 사례를 분석하는 등 강동관광단지 조성사업의 타당성을 분석한 뒤 공영개발 추진방안을 검토할 것”이라며 “특히 진행 중인 경제자유구역 지정과 연계해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제자유구역은 민선 7기 들어 울산으로서는 처음으로 지정이 추진되고 있다. 강동관광단지를 비롯해 총 9곳의 후보지를 중심으로 검토 중이다. 경제자유구역은 2003년 인천을 시작으로 부산·진해, 광양만권, 황해, 대구·경북, 충북, 동해안권 등 지난해 6월 기준으로 전국적으로 총 7개 구역, 281㎢를 지정 및 조성해 운영 중이다. 경제자유구역에 대해서는 조세감면이나 입지 및 기반시설 지원 등이 이뤄진다.

한편 시는 이날 간담회를 통해 지난해 이용객이 급감한 울산시티투어 운영과 관련해서도 활성화 방안을 모색했다. 시티투어의 경우 2017년 1만899명이었던 이용객수는 순환형의 경우 지난해 7천399명으로 무려 32.1%나 감소했다. 테마형은 2017년 1만666명에서 지난해 9천954명으로 6.7% 줄어들었다.

이에 시는 △티켓(순환형) 판매소 확대 △시티투어 운행 정보시스템 구축 △코스 개편 및 할인율 확대 시행 등을 추진키로 했다. 이상길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