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고용해법 찾아 나선 현대차 노사
미래 고용해법 찾아 나선 현대차 노사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9.03.10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 산업혁명이 전 산업계로 침투하고 있는 가운데 글로벌자동차업계에도 대변화의 물결이 밀려오고 있다. 기술의 변화가 새로운 방향으로 접근하고 있고, 제조공정의 패러다임 변혁으로 인력운영 측면도 심한 요동이 일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을 간략하게 정의하자면 제조업 등 기존 산업분야에 정보통신기술(ICT)이 접목돼 스마트화되는 것이다. 자동차업종도 인공지능 활용이 높아지고, 엔진과 변속기 등이 배터리로 대체됨으로써 부품 개수가 현저히 감소하는 추세로 전개되고 있다. 

여기에다 미래에는 차량구조 단순화, 소유가 아닌 공유의 개념이 뿌리내리면서 생산공정과 생산물량이 감소하는 추세로 변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필요 인력도 현재보다 줄어들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 자동차업계는 너나 할 것 없이 이렇듯 새로운 산업환경에 대비한 발걸음을 분주하게 옮기고 있다. GM, 폭스바겐, 포드, 혼다, 닛산 등 대다수 글로벌 자동차회사들은 천문학적인 미래자동차 투자계획과 아울러 적게는 수천명에서 많게는 수만명에 달하는 인력을 감축하면서 이미 미래 대응체제에 돌입했다. 

심지어 GM은 트럼프 대통령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내년 1월까지 북미 5개 공장을 폐쇄하고 총 1만5천명가량의 일자리를 축소하는 대대적 조치를 단행하기로 했다. 4차 산업혁명 태풍이 상륙하기 전에 문제가 될 만한 비효율 부분은 과감히 도려냄으로써 미래 생존에 나선 것으로 해석된다.

글로벌 자동차회사들이 과감하고 발 빠른 행보를 보이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국내 자동차업계의 준비태세는 다소 소극적인데다 늦은 감이 있다. 선진업체들처럼 회사 재량으로 인력을 자유롭게 조정할 수 없음은 물론 영업이익 저조 등으로 선진업체와 대적이 가능한 투자여건도 여의치 않은 실정이다.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우리 자동차업계의 생존을 심각하게 우려하는 목소리가 쏟아져 나올 수밖에 없는 구조다.

이런 가운데 최근 현대차 노사가 ‘특별고용안정위원회’를 본격 가동한 것은 고무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노사가 지난해 임금협상에서 고용안정위원회 구성에 합의한 후 4차 산업혁명을 제대로 대비해보자는 차원에서 특별고용안정위원회로 좀 더 구체화시키고 발전시킨 것이다. 노사는 특별고용안정위원회를 통해서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조공정의 전반적인 변화와 그로 인한 미래 고용문제 대비책 마련에 노력을 경주하기로 했다. 
또한 특별고용안정위원회는 최근 글로벌 업체들이 활발하게 추진 중인 인위적 구조조정을 방지하는 방향성을 노사가 공유하는 자리로 평가된다. 노사가 외부 전문가들까지 자문위원으로 편성해 적극성을 보이고 있는 만큼 긴밀한 협력으로 소기의 성과가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미래 고용해법을 찾기 위한 이번 협의에 노조 또한 긍정적인 모습을 보였다고 알려져 기대치를 높이고 있다. 

그나마 희망적인 부분이라면 현대차의 경우 글로벌 자동차업계와 달리 향후 자연감소인원이 지속적으로 증가한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이 점을 잘만 활용한다면 다른 글로벌 업체들처럼 강제적 구조조정 없이도 인력경쟁력 확보가 가능한 절호의 기회를 맞고 있다.

비단 미래 자동차산업 환경변화뿐만 아니라도 현대차를 둘러싼 고용불안 요인은 곳곳에 도사리고 있다. 목전에 다가온 미국의 관세폭탄이 국내로 영향을 미친다면 최악의 경우 연간 40만대의 물량이 축소될 판이다. 

이처럼 작금의 우리 자동차산업은 성장을 논하기에 앞서 생존이 우선조건이 되는 긴박한 상황이다. 그렇다고 고용불안 요인을 손 놓고 걱정만 해서는 안 된다. 노사가 고용을 지키기 위한 방법을 함께 고민하고 실천하는 방향으로 중지를 모으는 것이 국내자동차 노사의 시대적 소명임을 명심해야 한다.   

이주복  편집이사 겸 경영기획국장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