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문화재단, 아트페스티벌→프롬나드페스티벌 명칭 변경
울산문화재단, 아트페스티벌→프롬나드페스티벌 명칭 변경
  • 김보은
  • 승인 2019.03.06 2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주요 업무계획 발표
에이팜, 포럼 운영해 실질적 네트워크 구축
뮤지컬 외솔 제작사, 기존 ‘외솔뮤지컬컴퍼니’ 확정
‘문화가 있는 날’ 영유아 부모 전용 영화관 추진

울산문화재단이 ‘아트페스티벌’의 명칭을 ‘프롬나드페스티벌’로 변경했다. 또 올 한해 뮤지컬 ‘외솔’, 가족맞춤형 문화가 있는 날 행사 등 각종 사업을 추진한다.

울산문화재단은 6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올해 주요 업무 계획을 발표했다.

재단은 송철호 울산시장의 공약사항인 ‘울산아트페스티벌’을 맡아 추진하고 있었다. 그러나 ‘아트페스티벌’이라는 명칭이 미술 전람회를 연상케 한다는 이유로 재단은 시 관계부처와 협의 끝에 이름을 바꿨다.

새 이름은 ‘프롬나드페스티벌’. 프롬나드(Promnade)는 프랑스어로 ‘산책’이라는 뜻이다. 콘서트, 축제 등과 결합할 경우 공원, 거리를 비롯한 야외에서 관람하는 공연을 의미한다.

재단은 울산의 우수 자원인 ‘공원’과 연계해 시민이 일상 속에서 함께 즐기고 공감할 수 있는 국제적 축제로 발전시키겠다는 구상이다. 콘텐츠는 공연예술에 기반하지만 특정 장르에 한정하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축제에서 활용할 콘텐츠 제작은 전문 예술 감독을 선임한 이후 본격적으로 이뤄진다. 오는 13일 최종 프레젠테이션(PT)을 진행한 뒤 결정한다. ‘프롬나드페스티벌’의 예산은 5억8천800만원으로 오는 9월 태화강지방정원 일원에서 펼쳐진다.

이와 함께 열릴 아시아퍼시픽뮤직미팅(에이팜)은 기존 쇼케이스 형태를 유지하면서 포럼 운영을 통해 이전보다 주도적이고 실질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국비 2억4천만원, 시비 1억원 총 3억4천만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재단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뮤지컬 ‘외솔’, 문화가 있는 날 관련 사업계획도 소개했다.

뮤지컬 ‘외솔’은 울산 출신의 한글학자 외솔 최현배 선생의 삶을 소재로 한 작품이다. 2015년 초연부터 울산업체인 외솔뮤지컬컴퍼니가 함께했으나 올해부터 재단이 사업을 맡으면서 지난달 전국 단위의 제작사 공모를 진행했다. 총 4개 제작사가 참여했고 PT, 인터뷰 심의를 거쳐 지난 5일 외솔뮤지컬컴퍼니를 확정했다.

재단은 외솔뮤지컬컴퍼니가 지난 4년간 전국화해도 손색 없는 퀄리티의 작품을 만들었고 콘텐츠 진흥원 사업 신청, 남북 교류공연에 적극 참여 등 다음 행보에 대한 구체적인 비전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외솔뮤지컬컴퍼니는 3년간 4억9천600만원을 지원받는다.

가족 맞춤형 ‘문화가 있는 날’ 행사로는 영유아 부모 전용 영화관을 운영한다. 올 한해 상·하반기 4회씩 총 8회 실시하는 사업으로 지역 소재 영화관과 협력해 영유아 부모들이 자유롭게 영화 관람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사업예산은 7천만원이다.

전수일 울산문화재단 대표이사는 “올해 재단은 창조적 문화생태계 구축, 일상 속 문화복지 확산, 울산형 문화예술콘텐츠 발굴이란 큰 틀 아래 다양한 사업을 진행한다”면서 “시가 올해 신청할 정부의 ‘문화도시’ 지정공모 사업에도 울산이 선정될 수 있도록 재단이 돕겠다”고 말했다.

한편 울산문화재단은 이날 올해 문화예술교육 기반구축 지원사업 1차 공모 결과를 공개했다.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지원 일반공모’ 등 3개 유형 28개 단체에 5억8천만원을 지원한다. 김보은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